창의전략연구소 유희성 소장, ‘창조지역을 만드는 지역리더의 역할’ 특강 열어

- 창조지역을 만드는 기초는 지역주민의 변화의지

- 변화의지는 현재의 상황에 대한 철저한 인식에서 나온다

뉴스 제공
창의전략연구소
2013-01-16 09:16
서울--(뉴스와이어)--창의전략연구소 유희성 소장(강소농육성 지도교수)은 1월 24일 경상남도 합천군에서 주관하는 ‘2013창조지역사업-농촌체험 창조관광아카데미’에서 ‘창조농촌과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한다. 본 행사는 1월 10일 개강하여 8강좌로 매주 진행된다.

행사를 주관하는 합천군 공기택 주무관은 “유희성 소장은 2012 서부경남관광협의체 세미나에서 지역마케팅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해주셨는데 참석한 서부경남지역 지자체 문화관광 담당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번엔 마을 리더들게 변화의 필요성과 그 방향 그리고 그 속에서 리더들의 역할에 대하여 강의를 요청하였습니다. 늘 청중의 눈높이에서 강의해 주시는 유희성 강사님의 강의를 많은 분들이 참석하시어 같이 들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유 대표의 강의 특징은 한마디로 ‘눈높이 강의’로 유명하다. 지역 리더들에게 생소한 마케팅의 영어식 표현은 사용하지 않고 마을리더들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바꾸어 강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또한 실제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마을 리더들이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유 대표의 강의를 마을 주민들도 들을 수 있도록 체험마을 차원에서 추가로 강의 요청이 이루어지고 있다.

유 대표가 제안하는 창조마을이 성공하기 위한 방법은 첫째, 마을주민들의 철저한 의식변화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교육을 통하여 사업을 추진하는 마을 리더들의 고충과 어려움을 서로 이해하는 공감대 형성이 무엇보다 급하고 중요하며 개인주의를 버리고 공동운명체 의식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둘째, 단기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마을 주민과 공개적으로 공유하자. 마을 사업에 대한 성과를 피부로 느끼게 되면 리더십에 힘이 부여되고 사업의 정보를 수시로 공유함으로서 수동적인 자세에서 능동적인 자세로 변화한다.

셋째, 고객관계관리(CRM)의 중요성을 인식하자. SNS, QR코드, 소셜미디어 적극 활용한다. 한 명의 고객이 100명의 고객을 부른다.

넷째, 내부 고객을 만족시키자. 마을 주민이 행복해야 체험마을도 성공한다. 고객은 행복한 마을에 놀러오고 싶다. 고객은 마을 입구에서 그 마을을 분위기를 파악한다.

유희성 대표(dmz328@daum.net)는 부래미마을, 한드미마을 등 여러 체험마을을 컨설팅하였고 충북단양군 어상천면 네델란드마을 조성사업, 고창군복분자크러스터조성사업, 서산생강한과명품화사업 등 다양한 지역사업의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컨설팅을 진행하였고 단양군과 고흥군 스토리텔링 여행서도 제작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그 밖에 농업연수원, 한국농어촌공사. 경기도 인재개발원, 전남공무원 교육원, 전북농업인재개발원, 이천시농업기술센터, 여주시농업기술센터, 화성시농업기술센터, 평택시농업기술센터,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 용인시농업기술센터, 원주시농업기술센터, 정선군농업기술센터, 양양군농업기술센터, 춘천시농업기술센터, 서산시농업기술센터, 계룡시농업기술센터, 예산군농업기술센터, 진천시농업기술센터,익산시농업기술센터, 전주시농업기술센터, 완주군농업기술센터, 군산시농업기술센터, 부안군농업기술센터, 정읍시농업기술센터, 남원시농업기술센터, 임실군농업기술센터, 진안군농업기술센터, 남원시농업기술센터, 장수군농업기술센터, 순창군농업기술센터. 담양군농업기술센터, 장성군농업기술센터, 영광군농업기술센터, 고창군농업기술센터, 무안군농업기술센터, 신안군농업기술센터, 해남군농업기술센터, 고흥군농업기술센터, 여수시농업기술센터, 곡성군농업기술센터, 제천시농업기술센터, 단양군농업기술센터, 상주시농업기술센터, 음성군농업기술센터, 영양군농업기술센터, 성주군농업기술센터, 구미시농업기술센터, 밀양시농업기술센터, 경주시농업기술센터, 사천시농업기술센터, 남해군농업기술센터, 하동군농업기술센터, 및 농업관련 각종 단체에서 체험마을 활성과 전략에 관하여 연간 250여회 강의와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관련 문의 : 이강석 교육팀장(010-3342-6239)

창의전략연구소 개요
창의전략연구소(주)는 조직과 개인이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인 관점(Creative Perspective)에서 해결책을 제시하는 교육 컨설팅 그룹이다. 조직의 창의역량을 높이는 그룹지니어스 과정과 개인의 창의역량을 높이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조직의 창의성을 높이는 리더십(‘부하에게 감탄하라. 세상이 그대에게 감탄하리라’, ‘조직의 창의성을 살리는 리더십, 죽이는 리더십’, ‘리더의 말하기 전략’), 개인 창의성 향상과정(‘내일에서 행복찾기’, ‘공직자를 위한 자존감 고취저략-나는 공무원이다’), 고객만족향상과정(‘나의 행복으로 시작하는 고객행복만들기’)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연락처

더퍼스트비앤앰컨설팅(주)
책임컨설턴트 이강석 팀장
010-3342-623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