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상속 부동산 취득신고 안내

- 가산세 해소 등 납부신고 혜택부여

뉴스 제공
청주시청
2013-01-16 09:44
청주--(뉴스와이어)--청주시 흥덕구(구청장 이태만)는 상속으로 인해 취득하는 재산에 대한 취득세가산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취득신고 안내문을 발송하기로 했다.

상속으로 인한 취득세는 상속개시일(사망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에 자진신고하고 납부해야하는 세금으로 부주의로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추가로 20%의 가산세를 부담하는 사례가 있어 이를 해소하여 납세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준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사망 자료를 조회하여 상속자들에게 상속재산에 대한 취득세 신고납부기한, 구비서류, 감면사항 등 일체의 내용을 자세히 기재한 안내문을 보내 납세자가 쉽게 취득신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로 하였다.

흥덕구에서는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가족의 사망으로 인해 발생하는 상속 부동산 취득자들이 연중 500여 건에 달하고 있는데 취득신고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지 못하여 취득신고기한을 넘겨 가산세를 부담해야 하므로 이에 따른 조세저항도 만만치 않다며, 앞으로도 세무과에서는 매월 부동산 소유자의 사망 자료를 발췌하여 그 가족들에게 취득세 신고납부 방법과 절세요령 등을 안내하여 납세자에게는 세부담을 줄여주고 모두가 만족하는 세무행정을 펼쳐 나간다고 밝혔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 흥덕구청
세무과
도세부과담당
043-200-8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