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인력공단, "취업사관학교에서 새로운 희망과 함께 다시 시작해요”

뉴스 제공
한국산업인력공단
2013-01-16 13:43
서울--(뉴스와이어)--지난 11일 돈보스코 직업전문학교(서울 영등포구)에서는 특별한 ‘취업사관학교’ 졸업식이 열렸다.

졸업생 43명은 모두 최종학력이 중졸이거나 고등학교 중퇴자인 학교 밖 청소년들이다.

이들은 지난해 3월부터 정규교육과정이 아닌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지원하는 ‘취업사관학교’ 과정에 입학해 CNC선반, 머시닝센터, 밀링 등 기계가공 분야 이론과 기능을 배웠다.

이번 졸업식에서는 학업중단, 가출 등 어려운 환경에 처해 경제적, 심리적 도움이 절실했던 이들이 10개월 동안의 과정을 마치고 대부분 취업에 성공한터라, 졸업장을 수여할 때마다 축하의 박수가 끊이지 않았다.

졸업생 중 이날 표창을 받은 김준우 군(19)도 금천구 독산동에 위치한 플라스틱 사출성형·금형설계 제작 업체인 선양몰텍(주)에 취업했다.

김 군은 중학시절에는 풍족한 생활을 했으나,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어려운 생활을 하게 되어 고등학교 1학년 중간에 학업을 포기하고 아르바이트 등을 하며 집안일을 도와 왔었다.

엄마와 누나가 생계를 책임지고 있고 아버지 빚 문제로 경제적 어려움이 많아, 김 군은 학업보다는 남들보다 빨리 경제적 자립을 해야겠다는 생각이었다.

그 후 취업사관학교라는 과정을 접하게 되었고, 자신의 삶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열심히 공부한 결과, 지난해 12월 6일 취업에 성공했다.

김 군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스스로의 장점을 찾으려 노력하며 자신을 받아들였고, 미래에 대한 희망과 긍정적 목표를 세워 입교 후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기계조립기능사 등 세 개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이제는 산업현장에서 자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회사생활에서도 상사, 동료들이 칭찬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자기 맡은 책임을 끝까지 다 하고 있었다.

직장 선배들은 “이 분야는 육체적으로 힘든 일로, 보통 나이 어린 친구들은 오래 견디지 못하고 퇴사하는 경우가 많은데, 준우는 하나라도 더 배우려고 한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김 군은 “힘들지만, 선배들에게 일을 배우고 도면을 짜보기도 할 때는 너무 즐거워요.”라며, 환하게 웃었다.

“어차피 누구나 직장인이 되잖아요, 저는 조금 일찍 시작했을 뿐”이라며, “아직은 사회 초년생이지만, 당당한 사회인으로 거듭나고 싶다”는 포부도 밝혔다.

김 군은 3개월의 수습과정을 거쳐 정식 직원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김 군이 졸업한 취업사관학교 과정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지난해 처음 시작한 사업으로, 17세 이상 24세 미만의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맞춤형 무료 직업훈련을 실시하고 취업으로 연결해 사회인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해 돈보스코 직업전문학교 기계가공과정, 김해YMCA 커피 바리스타과정, 광양만권 HRD센터 용접과정 등 4과정이 진행돼, 127명이 참여했고, 대부분 취업을 통해 제2의 인생을 준비 중이다.

공단은 올해도 취업사관학교 사업을 통하여 150명을 지원할 예정이며, 6개월 700시간 이상 직업능력개발훈련과 인성, 심리치료 등 맞춤프로그램을 제공할 훈련기관을 1월 30일까지 모집하고 있다.

훈련기관은 공단으로부터 훈련비를 지급받게 되며, 훈련생도 월 30만원의 자립수당을 받는다.

자세한 사항은 공단 본부 능력개발지원팀(02-3271-9361)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국산업인력공단 개요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근로자 평생학습 지원과 직업능력개발훈련, 자격검정, 기능장려 사업 및 고용촉진 등에 관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고용노동부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이다. 1982년 한국직업훈련관리공단이 설립되었고, 1987년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으로, 1998년 지금의 명칭으로 바뀌었다. 소속 기관은 6개 지역본부, 18개 지사가 있다. 현재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에 본부가 있고, 울산광역시 혁신도시로 이전할 예정이다. 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을 역임한 송영중 이사장이 2011년부터 공단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rdkorea.or.kr

연락처

한국산업인력공단
능력개발지원팀
02-3271-9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