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스포츠 타임라인(숭의역사관) 개장
가칭) 숭의역사관으로 추진되었던 본 프로젝트는 명칭설문조사 등 내부검토를 통해 인천스포츠 타임라인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확정 되었으며, 숭의운동장 도시재생사업 이전에 있었던 숭의종합운동장의 시설 변천과 시민과의 교감에 대한 기록은 물론 종합운동장을 중심으로 인천체육사에 대한 체계적 정리와 야구·축구 등 근대체육의 발상지로서의 인천의 지역적 위상을 확립하며, 도시재생사업의 가치와 미래비전에 대한 이해 홍보를 위해 설치하게 되었다.
스포츠타임라인의 설치위치는 도원역과 인천축구전용경기장을 연결하는 지하연결통로이며, 통로 양측 벽면에 스토리가 있는 패널과 보존가치가 있는 기존 경기장의 철거물 18점을 전시하게 된다.
6개의 테마로 구성되는 스토리패널은 “숭의운동장의 역사를 걷다”라는 메인테마로 1)영광으로 빛나는 인천체육사 연표, 2)근대체육의 발상지 인천, 3)숭의종합운동장의 확장, 땀의 역사가 되다, 4)그라운드 위로 빛나는 이름, 5)새 터가 되다, 6)한마음으로 승리를 꿈꾸다 등으로 구성이 되었다.
스토리패널 내부에는 총3개의 모니터가 장착되어 2대에 걸쳐 숭의운동장을 관리해 온 숨은 주인공의 인터뷰, 숭의운동장의 철거부터 인천축구전용경기장으로 변화되는 기록을 담은 동영상, 인천유나이티드 프로축구단을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 영화 “비상”을 상영하여 전시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게 되며, 인천축구전용경기장의 착공과 준공을 기념하여 송영길 인천광역시장, 이성만 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전임 시장 및 의장의 핸드프린팅 조형물도 함께 전시된다.
스포츠타임라인은 무료로 일반인에게 개방되며, 전시내용은 영어와 중국어도 함께 표기하여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게 하였다. 다만, 별도의 안내원은 배치되지 않는다.
인천광역시청 개요
인천광역시청은 28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유정복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cheon.go.kr
연락처
인천광역시청
도시재생과
김종진
032-440-4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