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장지 지하차도’ 철거해 평면교차로 조성
장지 지하차도는 ‘80년 가락토지구획정리사업에서 구상했던 남부순환철도 계획에 따라 ‘86년 건설되었지만 ‘93년 철도 건설계획이 취소되면서 지하차도의 기능이 상실되었다.
건설 당시 서울시 외곽지역으로 교통량이 많지 않아 지하 및 지상에 각각 왕복 2차로로 지어졌으나, 주변지역 개발로 인해 지하차도 보다 지상차도 이용차량 증가로 출퇴근시간 교통 혼잡 및 잦은 사고발생으로 지역 주민들의 철거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또한, 지어진 지 26년이 지나 노후한 구조물의 안전관리를 위해 연간 1억6천만원의 유지관리비가 지출되었다.
이에 시는 도로 효율성 향상을 위해 1월~3월까지 공간 설계 후 4월부터 본격적인 철거를 시작할 예정이다. 지하차도가 철거되면 ▴교통체증 해소 ▴유지관리비 절감 ▴도시미관 및 생활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지지하차도 철거에 따라 지하차도를 포함한 기존 왕복 4개 차로를 평면 4~5개 차로로 늘리고, 향후 위례신도시 장지동길과 연결해 이용시민의 편의를 도모한다.
이용심 서울시 도로시설과장은 “지하차도 철거 후 도로가 확장되면 위례신도시와 문정동, 장지동 지역과의 대중교통 이용과 지역 주민들의 생활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도시안전실
도로시설과
성기선
02-6361-37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