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다드차타드은행, 기업고객 초청 ‘글로벌 경제전망 세미나’ 개최

서울--(뉴스와이어)--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200여 기업고객을 초청하여 세계 경제 변화와 그 요인을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가 한국 및 아시아 경제와 시장에 미칠 영향을 분석 제시하는 ‘글로벌 경제전망 세미나’를 22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걱정의 벽을 넘어서 (Outgrowing the wall of worry)’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데이비드 만(David Mann) 스탠다드차타드 아시아지역 리서치 헤드와 허한빈(Han Pin His) 원자재 부문 수석 이코노미스트(Global Head of Commodities Research), 오석태 한국담당 수석 이코노미스트가 연사로 나서 서구의 디레버리징에 따라 경제의 새로운 균형을 모색하고 있는 아시아 국가들 및 중국의 현황과 세계 경제의 성장 기조에 대해 짚어보고, 그러한 움직임을 배경으로 한국경제의 성장률, 주택시장, 환율 등 거시경제 전망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데이비드 만 아시아지역 리서치 헤드는 “조만간 재정절벽 등 미국 경제의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세계 경제가 2012년보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며 “서구 국가의 디레버리징에 따라 아시아의 성장은 점점 더 과거 수출 시장과 역내 성장 동력에 의지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특히 “중국은 향후 10년동안 매년 7%를 웃도는 성장을 지속하고 중국 정부는 지속가능 성장에 관심을 둘 것”이라며 “중국이 지금의 추세대로 성장하면 10년내 경제규모가 2배로 커지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 경제 전망을 담당한 오석태 수석이코노미스트는 “2013년 한국 경제는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이며 개선되는 세계 경제 환경이 수출을 뒷받침하고 통화 및 재정 정책을 통한 경기 부양 대책이 내수를 떠받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정부정책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며 “한국은행이 향 후 한 번 더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이 있지만 경기부양책으로 금리인하보다는 재정확충에 더 비중을 더 둘 것 같다”고 말했다.

오석태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또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3%로 전망하면서 “약 20조 원 정도의 추경예산이 확보되고 1분기부터 강한 성장세를 보여야 달성할 수 있는 목표이지만 한국이 이미 선진국형 경제구조로 진입했다고 본다면 연간 2~3%의 경제성장률은 그리 비관적인 수치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가계부채 및 부동산 시장의 연착륙이 당분간 계속되고 이는 소비 및 건설 경기에 유리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허한빈 원자재 부문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세계 주요 지역에서의 성장에 따라 원자재 수요는 증가하지만 결국 2013년에 선보이게 될 새로운 상품의 공급으로 시장 수급이 균형을 유지할 것”이라며 진단했다. 그는 “원자재별로 가격과 구매력이 각기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되는 ‘구매 양상의 다각화’가 2013년의 일반적인 현상이 될 것”이며 “특히 하반기에 비금속을 중심으로 원자재 가격이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세미나를 주관한 글로벌마켓총괄본부 박형근 부행장은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국내 최고의 국제적 은행’ 답게 앞으로도 국제 무대에서 활동하고 있는 그룹 내 전문가들을 지속적으로 초청하여 국내 기업의 아프리카, 중동, 아시아 지역을 포함한 세계 신흥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도울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개요
80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1929년 조선저축은행으로 출범하여 1958년 제일은행으로 은행명을 변경한 이후 기업금융에 강점을 가진 은행으로 활동해 왔다. 스탠다드차타드의 인수 이후, 2005년 9월 12일 SC제일은행으로 행명을 바꾸고 성공적인 통합 작업을 통해 꾸준한 성장을 해왔다. 2012년 1월 11일 그룹 브랜드와 통합하며 행명을 변경한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고객이 추천하고 싶은 국내 최고의 국제적 은행’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고객중심의 조직으로 재편해 기업금융 고객에게는 스탠다드차타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여 국내와 해외 시장 간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으며, 소매금융 고객에게는 혁신적인 상품 및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 나가고 있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사회적인 책임 의식을 가지고 한국에서 비즈니스 활동을 하는데 전념하고 있으며 스탠다드차타드의 브랜드 약속인 Here for good의 정신 하에 다양한 사회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tandardchartered.co.kr

연락처

한국스탠다드차타드금융지주
홍보팀
김소연 과장
02-3700-591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