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부안 궁항마을 ‘해안마을 경관형성사업’ 추진
- 경관형 시범주택개선, 해안 산책로조성, 쌈지조망공원 정비 등
부안 궁항마을은 해안선으로부터 1km 보도권 안에 위치하고 300세대 이내의 가옥이 군집한 마을로 수려한 경관이나 역사문화경관을 가지고 있어, 경관개선을 통한 지역발전의 기대효과가 큰 마을이다.
해안마을 경관형성사업은 ’10년도 2억원으로 기본계획 용역을 실시한 후 국토부와 협의를 완료하였고, ‘11년도에는 8억원으로 실시설계 용역을 마쳤으며, ’12년도에는 3억원을 투자하여 궁수호림 및 궁조망쉼터조성을 시작하여 ‘13년에도 8.6억원을 투자하여 마무리할 계획이며, ’14년도에는 18.4억원으로 푸른 활 만들기, 궁항진입로 경관개선, 마을 숲 조성 및 경관녹지 조성 등 잔여공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경관컨설팅으로 궁항마을마스터플랜을 수립, 경관관리 가이드설정, 현지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역량강화 등 마을자체 추진위원회를 통하여 해안마을 미관개선사업이 추진될 경우 외래 방문객이 다시 찾아오는 마을로 탈바꿈될 전망이다.
전라북도청 개요
전라북도청은 186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송하진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한국 속의 한국, 생동하는 전라북도를 토대로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창의롭고 멋스런 문화, 알뜰하게 커가는 경제,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 아름답고 청정한 환경을 도정방침으로 정했다.
웹사이트: http://www.jeonbuk.go.kr
연락처
전라북도청
해양수산과
063-280-26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