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설명절 대비 과대포장 집중단속 실시
- 오는 2월 8일까지 … 백화점, 대형마트 등 선물용 상품대상
단속은 울산시, 구·군 합동으로 백화점, 대형마트, 쇼핑센터 등 20개 대형 유통매장에서 취급하는 선물세트 등 모든 선물용 상품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점검대상 품목은 주류(양주·민속주 등), 제과류(과자 등), 건강기능식품류, 화장품류, 완구·인형류, 문구류, 신변잡화류(지갑·허리띠 등), 농·축·수산물류 등이다.
중점 점검사항은 포장횟수·포장재질·포장공간비율 준수여부와 PVC·합성수지 등의 특수재질 사용여부 등이다.
울산시는 이번 지도점검을 통해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시정조치하고 포장재질 및 포장공간비율 초과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제조자 등에게 검사명령을 통보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거나 포장기준을 위반할 경우에는 과태료 300만 원을 부과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과다한 포장행위는 자원낭비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고 쓰레기 발생량을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이므로 과대 선물포장 줄이기에 시민 여러분과 유통업체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울산시는 과대포장 행위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검사명령 99건, 과태료 부과 7건 1680만 원의 행정처분을 실시했다.
울산광역시청 개요
울산광역시청은 12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부터 김기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품격있고 따뜻한 창조도시 울산을 목표로 삼고 안전제일 으뜸 울산, 동북아 경제허브 창조도시 울산, 최적의 도시인프라 매력있는 울산, 품격있는 문화도시 울산, 이웃사랑 복지 울산, 건강친화적 환경도시 울산, 서민 노동자와 기업이 함께하는 동반자 울산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ulsan.go.kr
연락처
울산시
환경자원과
고재식
052-229-3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