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태국 방콕에 ‘동남아 사업단’ 개소
태국의 25개 하천의 홍수예방과 물관리를 위한 12조 4천억원의 대규모 통합물관리 프로젝트는 현재 한국을 비롯한 중국과 일본이 수주경쟁을 하고 있으며, 태국정부는 오는 2월 7일 우선협상대상자를 발표한다.
이날 개소식에는 K-water 해외사업본부장(윤병훈) 및 노조위원장(이영우)이 참석해 동남아사업단 개소의 의미와 앞으로의 역할과 기대에 대한 당부가 있었으며, 특히 그동안 직원들의 노고에 대해 노조위원장의 격려가 이어졌다.
K-water는 지난해 11월 23일 사업제안서(Conceptual Plan)를 제출했으며, 향후 가격 및 기술제안서 제출을 거쳐 오는 4월 10일경 최종 낙찰자가 선정된다. 현재 동남아사업단에는 K-water의 박사 및 기술사급 전문인력을 비롯하여 현대건설 등 국내 주요건설사 와 용역사의 지원인력을 포함 총 10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K-water 동남아사업단장(박재영)은 “이번 태국 물관리사업 추진은 K-water의 선진화된 물관리기술을 세계에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태국의 홍수예방과 안정적 물관리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국수자원공사 개요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기후환경에너지부 산하의 공기업으로, 대한민국의 수자원을 종합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하는 국내 유일의 물 전문 기관입니다.
가장 핵심적인 역할은 소양강댐, 충주댐 등 전국의 주요 댐과 보를 건설·운영하여 홍수와 가뭄 같은 물 재해를 예방하고, 광역상수도망을 통해 가정과 산업 현장에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심화되는 기후위기에 대응하여 댐과 하천을 아우르는 통합 물 관리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물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수력·수상태양광·조력 등 물을 이용한 청정 재생에너지를 생산하여 탄소중립 사회 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K-water는 '세계 최고의 물 종합 플랫폼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국민 누구나 혜택을 누리는 물 복지를 실현하고 글로벌 물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water.or.kr
연락처
한국수자원공사
동남아사업단
(66)088-525-8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