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맞이 시장보기 “지난해보다 더 나빠졌다” 73.3%

- “전업주부 및 경제활동 중심 40~50대 체감경기 더 떨어져”

서울--(뉴스와이어)--다가오는 설날을 맞아 국민 대다수는 설맞이 준비 체감경기가 작년에 비해 나빠졌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대표 이형수)가 지난 2월 1일 전국 성인남녀 1,082명을 대상으로 설맞이 시장보기 체감경기를 묻는 질문을 한 결과 73.3%가 ‘지난해보다 나빠져 시장보기에 부담이 크다’고 가장 많이 답했다. 이어 ‘별다른 차이가 없다’ 23.9%, ‘지난해보다 좋아져 시장보기가 수월해 졌다’ 2.8% 순이었다.

설맞이 시장보기 체감경기에 가장 민감한 전업주부들은 80.9%가 ‘더 나빠졌다’, 18.3%가 ‘차이가 없다’, 0.8%가 ‘더 좋아졌다’고 답했다. ‘더 나빠졌다’ 응답률이 높은 지역은 전라권(79.4%)와 경남권(76.8%)이었다.

조사를 진행한 모노리서치의 피창근 본부장은 “경기불황이 장기화되며 경제활동 인구의 중추이자 부양가족이 많은 40~50대에서 체감경기를 더 나쁘게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각종 생필품들의 물가인상이 줄줄이 예고된 상황에서 심리적으로도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2월 1일 저녁 전국 19세 이상 남녀 1,082명을 대상으로 일반전화 RDD(무작위 임의걸기) IVR(ARS) 방식으로 조사했으며 성별, 연령별, 권역별 인구비례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97%p이다.

모노리서치 개요
모노리서치는 2003년에 설립된 ARS 전화 설문조사기관이다. 국내 최대 8000회선의 대용량 ARS 발송시스템과 가장 신뢰성 있는 전국 인명 전화번호부를 이용해 개발된 실시간 ARS 전화 설문조사 시스템을 구축하고 누구나 손쉽게 설문 작성에서부터 설문 발송, 통계 분석까지 할 수 있는 ARS 여론조사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치/사회 전반적인 분야에 대해 정기적으로 기획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해당 결과를 온라인상이나 기사를 통해 무상으로 배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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