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자살예방센터, 자살예방 위한 청소년 ‘Mind Talk’ 캠프 개최
시 자살예방센터가 주관하고 광주시교육청과 EBS 교육방송의 후원으로 광주지역 중·고등학생 10명(중학생8, 고등학생2), 부모 8명, 관계자 12명등 총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2011년 보건복지부 정신질환실태조사에 따르면, 자살사고와 자살계획, 자살시도를 시작한 연령이 15~19세때 가장 높았다. 특히, 광주광역시 청소년의 자살 관련 현황 특성을 살펴보면, 2012년 한국보건의료원 연구 자료에 10만명당 자살률이 7.6명으로 전국1위(전국평균 5.7명)로 나타나고 있다
‘Mind Talk’ 캠프에서는 ▲청소년이 인식하고 있는 스트레스와 해소 방법 익히기 ▲생명존중의식 고양 및 자살에 대한 인식개선 활동 ▲부모-자녀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습득 ▲부모 교육(부모의 의사소통 방식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등이 진행됐다.
교육을 수료한 청소년들은 성공 경험을 나누는 자살예방센터 또래 상담가로 위촉할 예정이며, 참석 부모님들도 자살예방센터 명예상담가로 교육 기회를 제공해 지속적으로 협력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박상학 시 자살예방센터장은 “이번 캠프는 시 자살예방센터가 관련 학생과 부모, 학교, 교육청의 협조를 얻어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작은 경험들을 모아 사회협력 모델을 구성하고, 활용 범위를 넓혀가는 새로운 시도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캠프는 EBS 교육방송 ‘다큐프라임’을 통해 오는 3월초 방송될 예정이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정신보건시범사업T/F팀
담당 한재원
062-613-3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