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과학원,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 검증의 길잡이 역할 할 지침서 개발

뉴스 제공
국립환경과학원
2013-02-06 08:14
인천--(뉴스와이어)--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박석순)은 6일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의 신뢰성 확보에 중요한 검증분야의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검증매뉴얼 및 세부검증 가이드라인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검증은 사업장에서 배출하는 온실가스 및 에너지 사용량을 확정하기 위한 핵심적인 업무로서 복잡한 배출공정을 이해하고 기술적인 판단이 필요한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다.

이번에 개발된 검증매뉴얼은 검증자의 입장에서 알기 쉽도록 검증단계별 해설을 수록했으며, 사례별로 세부검증 가이드라인도 개발됐다.

세부검증 가이드라인으로는 특히 검증오류가 많은 화학과 전기전자, 폐기물 등 주요 업종별 검증 의사결정이나 검증접근 방법을 수록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2013년 온실가스·에너지 검증업무에 이 지침서를 활용하고자, 검증심사원을 비롯한 관련자 230여 명을 대상으로 개발된 검증매뉴얼 및 가이드라인을 활용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와 더불어 상반기 중에 사업장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는 관리업체 담당자에게도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과학원 관계자는 “이번에 발간된 매뉴얼과 가이드라인은 검증수준 향상과 사업장의 정확한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 및 국가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판단하고 정책을 결정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과학원은 이 지침서를 검증기관 및 관리업체 등 온실가스·에너지 검증에 관심 있는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www.nier.go.kr) 등에 공지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nier.go.kr

연락처

국립환경과학원
기후변화연구사
임철수 연구사
032-560-7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