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HRD협회, 제4회 성인교수자격시험 시행계획 공고

뉴스 제공
한국HRD협회
2013-02-07 10:57
서울--(뉴스와이어)--지난 2013년 1월 3일 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 자격검정무국은 교육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제4회 성인교수자격시험 시행공고’를 발표했다. 성인교수자격시험은 성인을 대상으로 한 교수활동을 통해 인적자원의 개발과 개인의 자아성장을 촉진하는 성인교수자(교수, 강사)의 자격을 검증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이다.

21세기 평생교육의 시대가 열리고 인적자원개발과 교육훈련에 대한 요구가 뜨거워지고 있다. 대학, 기업, 평생교육원, 직업전문학교 등 각 분야에서 성인의 교육이 르네상스를 맞이하는 가운데, 강단에 선 교수자의 성인교수능력이 새로이 주목받고 있다.

성인의 교육과 학습은 아동에 비해 실질적 필요와 현실적 맥락과 친화력을 갖는 만큼 사회가 세분화∙전문화되며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다채로운 콘텐츠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왕성한 교육콘텐츠의 부흥에 비해 교수자의 성인교수능력에 대한 공론은 상대적으로 미약할 것이 사실이었다.

이에 한국HRD협회는 어느 분야의 교수자이든 공통적으로 필히 갖추고 있어야 할 교수자의 능력 표준, 즉 성인교수능력표준을 개발하여 성인을 학습자로 둔 교수자에게 필요한 전문역량을 체계적으로 가시화했다. 이로써 교수자로 활동 중이거나 성장하고자 하는 예비교수, 예비강사의 교수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체계 수립이 가능해졌으며, 자격검정을 통해 능력 있는 교수자의 객관적인 판단이 가능해졌다는 평가이다.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핵심동력으로써 성인교수자의 교수역량에 주목하고 있는 엄준하 한국HRD협회 이사장은 “성인교수자의 역량을 표준화하여 자격을 검정하고, 체계적으로 교수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육훈련의 질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며, “성인교수자격의 검정은 인적자원개발과 평생교육사회의 큰 역사적 함의를 갖는 일대 사건이 될 것”이라 평했다.

2011년 11월 ‘인적자원개발강사자격시험’이라는 명칭으로 도입된 이 제도는 자격제도의 활용범위와 발전전망을 고려하여 제도 정비와 함께 ‘2013년 성인교수자격(成人敎授資格)시험’으로 확대 시행된다.

제4회 성인교수자격시험은 2013년 2~3월 동안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이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HRD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HRD협회 개요
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 박사)는 1987년에 설립된 인적 자원 개발 기관 및 전문가의 순수 민간단체로 △인재 교육 이론 정립 △전문가 육성 △정보 공유 △HRD 산업 저변 확대를 통해 대한민국 인적 자원 개발 및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게 목적이다. 현재 △월간HRD 발행 △HRD포럼과 CHO포럼 개최 △한국HRD대상 △HRD KOREA 대회 △HRD 아카데미 운영 △전문 강사와 HRD 전문가 양성 및 자격 인증 △도심형 연수 시설 임대 △전원형 연수원 운영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hrd.co.kr

연락처

한국HRD협회/월간HRD
김보석 편집장
02-525-99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