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소방본부, 긴급구조표준시스템 구축…본격 운영 순항중
- 119종합상황실, 새로운 시스템 환경에 맞춰
- 도민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재난의 컨트롤 타워 역할 수행 기대
긴급구조표준시스템은 119신고접수부터 소방서 및 안전센터에 출동지령, 상황관리·통제 및 종료에 이르는 긴급구조활동 수행과정을 전자화 한 것으로 신청사 이전일정에 맞추어 지난 12월 18일부터 본격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1월중에만 홍성·예산 주민 등 약 700여명이 긴급구조표준시스템이 구축된 신청사의 119종합상황실을 방문, 관람하였다.
또한, 충남도 소방안전본부에서는 그 동안 비표준시스템을 운용하였으나 최근 재난발생 형태가 대형화·복합화 등으로 시·도간 합동 광역대응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소방방재청에서 개발·보급한 긴급구조표준시스템을 구축함에 따라 앞으로는 각종 재난정보를 소방방재청과 17개 시·도가 실시간 공유할 수 있고 유사시 공동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김현묵 도 종합방재센터장은 신고정보 접수에 소요되는 시간도 기존 130여초에서 90초대로 줄어 향후 각종 재난상황에 한 발빠른 대응으로 보다 신속한 안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도민의 안전지킴이 역할 수행에 충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충청남도청 개요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이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 소방안전본부
종합방재센터
소방정보통신담당 박노광
041-635-5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