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범보전기금, 호랑이 융합포럼 개최

- 호랑이 인문학과 호랑이 생태학의 학제간 융합포럼

- 한반도 호랑이, 표범 복원 가능성 검토

2013-02-08 13:40
서울--(뉴스와이어)--사단법인 한국범보전기금(대표 이항 서울대 교수)은 오는 2013년 3월 8일 호랑이에 관한 학제간 융합포럼을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포럼에는 한국인의 독특한 호랑이 문화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초대 문화부 장관을 지낸 이어령 씨가 기조강연을 하며, 다른 역사, 문학, 예술 전문가의 인문학적 고찰이 있을 예정이다.

또한 세계은행 세계호랑이전략(GTI) 책임자 케사브 바마 씨가 세계적인 호랑이 복원 노력과 여기에서 한국의 역할에 대해 발표하고, 저명한 아무르호랑이(한국호랑이) 생태학자인 야생생물보전협회(WCS) 데일 미퀠 박사가 한반도 호랑이, 표범 복원 가능성에 대해서도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에서는 제1회 한국-러시아 어린이 호랑이 그리기 대회의 시상식과 전시회도 함께 있을 계획이다.

다음은 호랑이 융합포럼 안내문이다.

호랑이는 수 천 년 간 한민족의 동반자였으며, 현재도 한국인에게 문화적 상상력의 원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생물학적 호랑이의 실체는 금세기 들어 한반도에서 사라졌으며, 이것은 한민족 공동체의 문화적 역량에 커다란 공백을 주고 있습니다. 과연 호랑이 없는 “호랑이 문화”, “호랑이 나라”는 가능한 것일까요. 우리 후손들이 언젠가 백두대간에서 호랑이 포효 소리를 들으며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꿈을 꾸는 것은 불가능한 일일까요. 호랑이 인문학자와 호랑이 생태학자가 모여서 그 꿈을 얘기해 보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호랑이에 관심가진 모든 분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일시: 2013년 3월 8일(금요일) 오후 1:00
장소: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서울 중구 정동)
주관: (사)한국범보전기금, 인간동물문화연구회
후원: 한국연구재단

일정:

오후 1:00 등록

(사회: 천명선 서울대 수의대 연구교수)
1:20 환영사 및 제 1회 한국-러시아 어린이 호랑이 그리기 대회 시상식

1:50 기조강연 “한국 문화의 시각에서 본 호랑이의 양의성”
이어령 초대 문화부 장관

2:40 “전세계 야생 호랑이 개체군 회복을 위한 국제적 노력과 한국의 역할”
Keshav Varma, Program Director, Global Tiger Initiative, World Bank (GTI, 세계호랑이전략, 세계은행)
Andrey V. Kushlin, Program Coordinator, Global Tiger Initiative, World Bank (GTI, 세계호랑이전략, 세계은행)

3:30 “한국사에서 호랑이와 표범”
김동진 서울대 수의대 연구교수

3:50 “한반도 호랑이 복원과 동북아생태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국제협력 방안”
전성우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선임연구위원

4:10 휴식

4:30 “한국 옛 그림 속의 호랑이”
이원복, 국립중앙박물관 특임연구관

4:50 “아무르호랑이와 아무르표범의 현황, 그리고 한반도에 큰 고양이과 동물 복원을 위해 고려해야 할 것들”
Dale Miquelle 러시아 아무르호랑이 프로젝트 책임자, 야생동물보전협회(WCS)

5:40 “작가와 호랑이 사이 어디쯤”
김탁환 작가

6:00 “한반도 호랑이와 표범 복원을 위한 로드맵”
임정은 위스콘신주립대 넬슨환경연구소 박사과정

6:30 종합 토론
사회: 이항 한국범보전기금 대표
토론자: 천진기 국립민속박물관장, 조장혁 한국범보전기금 이사 등

※ 포럼 참가비 없음

※ 문의처 (사)한국범보전기금 사무국
우)151-742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번지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85동 802호
전화: 02-888-2744
팩스: 02-888-2754
이메일: 8888tiger@naver.com
홈페이지: http://www.koreantiger.co.kr, http://한국호랑이.한국, http://한국범.한국/

한국야생동물유전자원은행 개요
한국야생동물유전자원은행은 야생동물자원을 효과적으로 보전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 연구기관이다. 사단법인 천연기념물동물유전자원은행은 문화재청에 등록된 한국야생동물유전자원은행의 법인 명칭이다. 야생동물유전자원은행은 다음 4가지 사업에 중점을 둔다. 1)야생동물(포유류, 조류 및 양서‧파충류)의 혈액, 조직, 분변, DNA, 기생체 등 야생동물 연구에 필요한 생물 시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보존, DB화 한다. 2)수집한 연구소재와 관련정보를 연구자에게 제공하여 야생동물 질병, 계통진화 및 분류, 보전유전학, 보전생물학, 기초생물학, 생명공학, 비교의학 연구를 촉진시킨다. 3)야생동물 보전을 위한 유전학, 보전의학, 보전생물학 연구, 학술 및 교육활동을 수행한다. 4)유전자원 확보에 필수적인 천연기념물 동물 및 야생동물의 구조, 치료, 재활, 관리, 질병연구 및 관련 교육과 지원 사업을 수행한다.

(사)한국범보전기금: http://www.koreantiger.co.kr/

웹사이트: https://blog.naver.com/cgrbank

연락처

한국야생동물유전자원은행
한승주 사무국장
02-888-2744, 010-6660-402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