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생활시설장애인 자립 위한 임대주택 지원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12월 도시공사 소유 공공임대주택 5채를 확보했다. 1채당 2명이 거주할 수 있는 공간으로, 거주기간은 2~5년이다. ※ 기본 2년, 1년씩 3회 연장 가능
입주자 선정은 장애인 공동생활가정 또는 체험홈 수료자를 대상으로 오는 20일까지 자치구 추천과 자립욕구 및 의지, 건강상태, 근로능력 등을 파악하기 위한 면접심사를 거쳐 선정한다. 신청자는 오는 20일까지 각 자치구 장애인 관련 부서에 비치된 서류를 작성해 접수하면 된다.
식비, 의류 등 개인물품 구입비는 입주자 본인이 부담하고, 시는 월 임대료와 전기·수도요금 등 공공요금을 지원하는 등 체계적인 자립생활을 지원한다. 또한, 입주자 상담, 일상생활 관리 등 인원 1명을 배치해 종합적 사례관리를 하며, 향후 사업추진 성과에 따라 점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장애인 복지정책이 시설을 통한 보호에서 지역사회 내 ‘자립생활’ 지원으로 변화하는 추세에 따라 지원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자립생활 의지는 있지만 거주공간을 마련해야 하는 부담 때문에 선뜻 자립할 수 없는 장애인에게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며 지역사회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자립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문의 : 광주광역시 노인장애인복지과 062-613-3292)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노인장애인복지과
사무관 이명순
062)613-3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