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시설원예 에너지효율화사업 추진
- 지열 등을 이용한 난방시스템 개선을 통해 농가 난방비 절감효과 기대
이를 위해 도는 올해 총사업비 116억을 투입, 총사업량 93ha를 대상으로, 다겹보온커튼, 순환식 수막재배시설 등 각종 에너지 절감시설 및 시설원예용 목재펠릿 난방기 구입을 지원하고, 기존의 고비용 유류난방기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저비용 지열 난방시스템 설치사업도 지원한다.
충남도는 사업의 적기 시행을 위해 시·군 수요조사를 근거로 본 사업계획을 조기 통보하여 시·군에서는 2월 말까지 사업대상자를 선정하여 추진할 계획이며,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서 도와 시·군은 도내 시설원예 농가 중 자부담 능력이 있는 시설원예 선도 농가 및 법인을 대상자로 확정하여 사업을 시행한다는 것이다. 시행방법은 앞으로 지열 냉·난방 시스템 설비를 땅속에 관정을 뚫어 관을 연결하고 물을 순환시켜 충열탱크에 보관, 항상 15℃로 유지되는 물에 약간의 가온이나 냉매를 가하여 유리온실 등 원예 생산시설에 냉방과 난방을 병행하는 시스템이다.
도 관계자는 “금번 시행하는 고효율 냉·난방 시스템은 겨울철에는 40%의 난방비 절감효과가 있고, 여름철에는 냉방으로 15% 이상의 생산량 증대효과가 있다”며, “본 사업의 조기 정착을 통해 원예농가의 겨울철 난방비 절감 및 원예작물 가격경쟁력을 높이고, 향후 원예상품의 수출증대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충청남도청 개요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이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청
친환경농산과
원예특작담당 신장철
041-635-4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