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2013년 지방도사업 대폭 확대 추진
- 2,060억원 투자로 급곡각, 급경사구간 우선 추진, 교통사고 예방
국가지원지방도사업 중 특히, 울릉일주도로는 지역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지난 ’63년도부터 사업을 착수하여 미 개설구간으로 남아 있는 내수전~섬목구간(4.475㎞)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2011년 12월 착수하여 2016년 11월 완료할 계획이다. 국비 1,353억원 도비 36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금년에는 186억원을 투입하여 터널 굴착작업 등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신규사업으로는 청도 운문터널, 조교-임고, 강동-안강 등 3지구로 총사업비 1,625억을 투자하여 급커브, 급경사지 해소 및 교통혼잡으로 인한 정체구간을 해소할 계획이며, 금년도에는 사업비 50억원을 확보하여 조기에 사업을 착수하여 도로이용자의 편익증진에 기여하게 된다.
지방도사업은 36개 지구에 대하여 15.48km, 850억원을 투입하여 도로 폭 협소 등 규격 미달도로에 대하여 도로 확·포장사업을 추진하여 농수산물 수송원활 및 교통사고예방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겨울철 도로결빙시 교통두절로 인한 주민불편 및 지역간 단절해소를 위하여 산악지 지방도 구간 52개소에 대하여 터널화사업 추진을 위해 금년 상반기내 기본계획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지방도사업이 마무리되면 국도의 교통량이 분산되어 상습 지·정체구간이 해소되고,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으로 물류비용이 절감되며, 상습교통 두절구간을 해소하고 교통안전 및 지역간 균형발전과 원활한 소통으로 주민 복지증진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상북도 이재춘 건설도시방재국장은 “경북도는 산악지형이 많고 도로연장이 길어 아직까지 지방도 확·포장사업 구간이 많이 남아 있어 중앙정부 등 국비확보에 최선의 노력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겨울철 강설로 인한 교통두절로 주민 통행에 많은 불편과 산업물동량 수송에 어려움이 있는 산악지에 대한 터널화 사업을 조기에 시행하여 도로이용자 및 지역주민들의 교통불편 해소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경상북도청 개요
경상북도청은 272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06년 7월부터 시민의 선거를 통해 당선된 김관용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도청이전 신도시 명품화 프로젝트, 한반도 역사·문화산업 네트워크 구축,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 FTA대응 농어업 경쟁력 강화, 백두대간·낙동정맥 힐링벨트 조성, IT 융복합 신산업벨트 조성, 초광역 SOC 도로·철도망 구축, 동해안 첨단과학 그린에너지 거점 조성, UN과 함께하는 새마을운동 세계화, 민족의 섬 울릉도·독도를 2014년 10대 전략 프로젝트로 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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