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실내정원 꾸미기’ 스마트폰용 앱 서비스 시작

수원--(뉴스와이어)--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홈페이지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온라인 실내정원’을 스마트폰에서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실내정원 꾸미기 앱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실내정원 꾸미기 앱은 스마트폰에서 직접 가상의 실내정원을 꾸며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안드로이드용과 아이폰용 모두 개발됐다. 스마트폰 앱 스토어에서 ‘실내정원 꾸미기’ 애플리케이션을 내려 받아 스마트폰에 설치한 후 이용 가능하다.

이 앱은 크게 6가지로 구성돼 있는데 나의 정원 꾸미기, 기능성 식물로 꾸미기, 내가 만든 정원, 식물 이용 정보, 정원 꾸미기 동영상, RDA 최신소식 등을 담고 있다.

‘나의 정원 꾸미기’는 실내배경, 화분, 식물 등을 선택해 화분에 식물을 심고, 공간에 배치하는 실내정원 꾸미기가 가능하다. 용기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어울리는 식물을 선택하고 레이어 기능을 활용해 배치해 가며 식물에 대한 이용정보를 쉽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여기서 꾸민 정원은 내가 만든 정원에 저장돼 정원에 대한 식물 정보 등을 조회해 볼 수 있다. 이 화면을 캡쳐해 배경 이미지로 이용하면 한 공간에 여러 개의 정원을 배치할 수도 있다.

기능성 식물로 꾸미기와 식물이용정보 메뉴는 실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200여 종의 식물에 대한 이용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공기정화 식물별 기능성 정도를 알 수 있다.

기능성 식물의 분류는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좋은 식물, 실내 습도향상에 좋은 식물, 음이온 발생이 많은 식물, 이산화탄소 제거에 좋은 식물로 분류돼 있다.

정원 꾸미기 동영상은 간단한 실내정원 꾸미기 실제 교육 동영상으로 실생활에서 직접 실내정원을 꾸미고 싶은 이용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각각의 교육 동영상의 해설은 PDF 파일(텍스트)로 받아 볼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농촌진흥청 도시농업연구팀 정순진 연구사는 “스마트폰 환경의 실내정원 꾸미기 체험을 통해 살아 있는 녹색 정원을 실천하고 그린 어메니티를 경험하는 건강한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도시농업연구팀
정순진 연구사
031-290-6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