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인력공단, HRD Book 5종 교육과학기술부 인정도서로 승인

뉴스 제공
한국산업인력공단
2013-02-13 12:00
서울--(뉴스와이어)--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송영중)에서 편찬한 공공디자인실무 등 5종의 직업능력개발 HRD Book(구, 훈련교재)이 서울시교육청과 인천시교육청에서 2013학년도 교과용 인정도서로 승인받았다.

인정도서로 승인된 HRD Book은 ‘공공디자인실무, 3D모델링실무, 비즈니스매너, 다이아몬드감정, 보석감별’ 5종이며, 2013학년도 부터 특성화고 등에서 HRD Book을 교과서로 채택하였다.

공단에서 제작한 직업능력개발 HRD Book은 산업현장에서 즉시 활용이 가능하도록 현장성을 강화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란?
- 개인이 산업현장에서 자신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직업능력(지식·기술·태도)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도출하여 표준화한 것

※ 기타 자세한 내용은 국가직무능력 표준 홈페이지(http://ncs.hrdkorea.or.kr/nos/index.html) 참고

이를 위해 HRD Book 편찬시 공단에서 개발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직업훈련기준 등을 적용하였으며, 현장 전문가가 편찬위원으로 참여했다.

한편, 공단은 현재까지 308종의 직업능력개발 HRD Book을 개발하였으며, 공공·민간훈련기관과 개인을 대상으로 한 해 평균 25만부를 공급하여 전 국민의 평생능력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2010년부터 총19종의 HRD Book이 교과서로 인정받았으며 2013년 HRD Book을 전공 교과서로 채택한 5개 학교에서는 HRD Book의 현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인천 서구에 위치한 한진고등학교는 다이아몬드감정 등 2종의 교재를 2013년 전공교과서로 채택하였으며 이 학교 김한수 교사는 “교육과정과 현장실무를 잘 반영하고 있고 학생들의 이해수준에 맞춘 내용 구성이 훌륭하다”고 HRD Book의 장점을 설명했다.

아울러 공공디자인실무 교재를 2013학년도 전공교과서로 선택한 용산공업고등학교 안재완 교사 역시 “현장 신기술을 소개 하면서 해당 분야의 기초 실무지식을 얻을 수 있다”며 채택 이유를 밝혔다.

공단 송영중 이사장은 “HRD Book을 활용하여 학습하는 경우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이 적용되어 산업현장을 학교에서 직접 배울 수 있다”며 “일과 학습이 더욱 가까워져 교육훈련의 질이 더욱 높아질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공단의 직업능력개발 HRD Book 종류와 구매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훈련교재.한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개요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근로자 평생학습 지원과 직업능력개발훈련, 자격검정, 기능장려 사업 및 고용촉진 등에 관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고용노동부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이다. 1982년 한국직업훈련관리공단이 설립되었고, 1987년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으로, 1998년 지금의 명칭으로 바뀌었다. 소속 기관은 6개 지역본부, 18개 지사가 있다. 현재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에 본부가 있고, 울산광역시 혁신도시로 이전할 예정이다. 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을 역임한 송영중 이사장이 2011년부터 공단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rdkorea.or.kr

연락처

한국산업인력공단
콘텐츠기획팀
책임연구원 이채욱
02-3271-9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