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비산먼지 저감대책으로 쾌적한 대구 조성
- 공사장, 도로 등 먼지발생원의 효율적 관리로 미세먼지 저감
대구시는 올해 비산먼지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각종 건설·건축 공사장 등 633개소의 비산먼지 발생 사업장의 철저한 지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특별관리 공사장(연면적 10,000㎡ 이상) 119개소 및 민원발생이 많은 사업장에 대해서는 연 3회 이상의 단속과 봄철 등 갈수기 시 민·관 합동단속을 실시해 먼지발생 행위를 근원적으로 차단한다.
또 도로 먼지의 재비산 방지를 위해 4월~10월까지 클린로드시스템을 이용한 달구벌대로 만촌네거리~신당네거리 9.1km 구간에 살수와 진공청소차 35대, 살수차 21대를 이용한 주요 간선도로 청소와 살수를 통해 도로먼지를 제거한다. 특히 봄철 갈수기 시 황사 또는 여름철 폭염 특보시 시민들에게 쾌적한 대기환경과 청량감 제공을 위해 클린로드시스템, 진공청소차, 살수차 운행을 강화할 계획이다.
지난해 대구시는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620개소의 점검을 한 결과 위반업소 90개소에 대해 개선명령, 사용중지 등의 행정처분을 했으며, 클린로드시스템과 청소차, 살수차를 이용해 도로먼지가 재비산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등 효율적인 비산먼지 저감대책 추진했다. 그 결과 대기중 연평균 미세먼지가 ’11년 47㎍/㎥에서 ’12년 42㎍/㎥로 개선되고 여름철 폭염시 시민들의 청량감 있는 여름나기에 한몫한 것으로 평가된다.
대구시 김부섭 환경녹지국장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2013년도 비산먼지 저감대책’을 통해 쾌적한 도시를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환경정책과
박광택
053-803-4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