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국제라이온스협회 354-D지구, ‘희망 프로젝트’ 사업 실시

서울--(뉴스와이어)--법무부와 국제라이온스협회 354-D지구는 2013년 2월 19일 15:00 국제라이온스협회 회관(강남구 서초동 소재)에서 ‘희망찾기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불우보호관찰 청소년에게 2,000만원의 생활자금을 지원한다.

이번 ‘희망찾기 프로젝트’는 2012년부터 법무부와 국제라이온스 협회 354-D지구간 공동추진 업무협약사업으로 진행되어 온 것으로, ‘12년에는 불우보호관찰청소년 20명에게 3,000만원의 생활자금을 지원 하였고, 금년에는 부모의 병환, 사망, 실직 등으로 어려움이 큰 보호관찰 청소년들에게 2,000만원을 지원하였다.

법무부는 국제라이온스 협회 외에도 주)삼성생명, 주)에듀윌, 한양검정고시 학원 등 다양한 사회자원을 활용하여 보호관찰대상자에게 학력취득 기회를 제공하고, 불우보호관찰대상자에게 원호하는 등 따뜻한 법치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준호는(가명,17세) 꿈이 많은 아이였습니다. 그러나 초등학교 때 아버지가 교통사고로 전신마비가 되었고, 어머니는 2년전 암으로 세상을 떠났다. 소년가장이 되어 장애인인 아버지와 동생들을 돌봐왔지만 가난은 준호의 곁을 떠나지 않았고, 설상가상으로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다 슈퍼마켓에서 빵을 훔친 일로 보호관찰을 받게 되었다.

단칸방에서 멍하게 천장만 응시하며 누워 있는 아버지와, 가난 때문에 학교에 진학하지 못한 동생들을 보며 이렇게 살아서는 안되겠다고 결심해 보지만 중학교 중퇴의 학력으로는 아무것도할 수 없는 냉정한 현실에 ‘꿈’을 내려놓았다.

법무부와 국제라이온스 협회(354-D)지구가 이런 아이들을 찾아 희망을 전한다.

법무부는 지역사회 민간자원 봉사단체인 국제라이온스 협회와 협력하여 부모의 병환, 사망, 실직 등으로 꿈을 잃은 보호관찰청소년들에게 경제적 지원을 하고 상급학교 진학의지가 있으나 가정형편으로 진학하지 못한 무직·비진학 보호관찰 청소년에게는 입학금 및 교복을 지원하는 ‘희망 찾기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이번 ‘희망 찾기 프로젝트’는 2012년부터 법무부와 국제라이온스 협회 354-D지구간 공동추진 업무협약사업으로 진행되어 오고 있는데, 시행 첫해인 지난해에는 보호관찰 청소년 20명에게 입학금과 경제원호금으로 3,000만원을 지원하였고, 금년에는 2,000만원을 불우보호관찰청소년에게 지원하였다.

국제라이온스협회 354-D지구 이규섭 총재는 “역경은 더 큰 사람, 더 강한 사람으로 만들기 위해 하늘이 특별한 사람에게만 주는 선물”이라며, 보호관찰청소년들이 건전한 사회인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내년에는 장학금 지원은 물론 가족기능회복사업 등 보호관찰 프로그램에도 적극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법무부는 이외에도 주)에듀윌, 삼성생명, Save the Children Korea에서 검정고시 수강권 및 생활지원금, 입원수술비등을 지원 받아 보호관찰청소년에게 지급하는 등 다양한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하여 보호관찰 청소년이 자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법무부 관계자는 “보호관찰 청소년들이 한때의 실수를 극복하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엄격한 법집행도 중요하지만 이 아이들을 믿어주고 지원해주는 든든한 후원자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국제라이온스 협회처럼 ‘나눔’을 위해 노력하는 다양한 사회자원을 발굴하여 적극적인 원호를 실시, 보호관찰 청소년의 원활한 사회복귀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이번 장학금을 지원한 국제라이온스협회 354-D지구는 국제라이온스 협회 전국 21개 지구 중 서울 한강이남 13개구(마포·용산 포함)를 관할하고 있으며, 회원은 6,600명에 이르는 등 지역단위로는 한국 최대의 지구이다. 이들은 그동안 보호관찰 청소년에 대한 장학금 지원, 다문화 가정 결혼식 지원,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한 생활비 지원 등 소외받고 있는 이웃들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고 한다.

법무부 개요
법무부는 법치 질서의 확립과 검찰, 인권 옹호, 교정, 보호관찰, 소년보호, 법령 자문과 해석, 출입국 및 체류외국인관리 등에 관한 정책수립과 운용을 책임지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법무실, 검찰국, 범죄예방정책국, 인권국, 교정본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검찰청, 보호관찰소, 위치추적중앙관제센터, 소년원, 소년분류심사원, 청소년비행예방센터, 치료감호소, 지방교정청, 교도소, 구치소, 출입국관리사무소, 외국인보호소가 있다. 부산고검장,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를 역임한 황교안 장관이 법무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j.go.kr

연락처

법무부
보호관찰과
김기환 사무관
02-2110-34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