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의 농업경영인 대상 특허교육 인기
- 찾아가는 특허정보검색 및 전자출원지원교육 폭발적 인기
최근에 농업경영인들의 지식재산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경기도 농업기술원에서 운영하는 다산삼농대의 경우에도 ‘13년부터 지식재산권 관련 과목을 정규 교육과목으로 채택하고 특허청에서 찾아가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로 하였다.
2007년부터 시작된 이 교육은 중소기업, 대학, 지역지식재산센터 및 창업보육센터를 대상으로 750회에 걸쳐 실시하였고 연인원 18,500명이 참여한 바 있다. 금년 상반기에도 118회의 교육이 예정되어 있다. 지재권 전문강사가 교육 대상자들을 직접 찾아가 특허정보검색 방법과 전자출원 방법 등을 실습을 통해 교육하고 있다.
그간에는 중소기업, 대학, 지역지식재산센터, 창업보육센터 등을 위주로 교육을 하였으나, 최근에는 농업경영인, 군부대 등 특허관련 교육을 접하기 어려운 처지에 있는 국민에게까지 교육을 확대하고 있다.
이 교육에 대한 수요조사는 반기별로 홈페이지(특허청, 특허정보원, KIPRIS, 전자화센터)를 통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수시 접수(02-569-2865)도 가능하다.
특허청 변훈석 정보기획국장은 앞으로도 지식재산권에 관심이 있지만 특허정보에 소외된 계층에게 교육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수요자를 적극 발굴하고, 교육품질을 높여 지재권 대중화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정보기획국 정보관리과
사무관 오종철
042-481-5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