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기업경영헌장 채택

서울--(뉴스와이어)--“우리 기업들은 국가경제 발전과 함께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을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고자 합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21일 프라자호텔에서 개최한 정기총회에서 기업경영헌장을 채택하고 이같이 밝혔다. 전경련은 기업경영헌장 서문에서 “세계에서 유래 없는 고도성장을 이루었지만 우리 사회에는 성장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아픔을 겪고 있는 구성원들이 존재한다”고 지적하고,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국민 모두가 성장의 과실을 함께 누리는 것이 개인의 행복과 나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한 초석”이라고 강조하면서,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기업경영헌장을 발표하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기업경영헌장은 기업경영의 7대 원칙과 21개 세부지침으로 구성되어 있다. 7대 원칙은 △경제성장을 통한 국민행복 증진, △윤리경영 실천이라는 기업 본연의 역할을 담고 있는 2대 원칙과 △건강한 기업생태계 구현, △소비자 권익 증진, △근로자 권익 보호, △사회적 문제해결 선도라는 사회적 책임에 관한 4대 원칙, 그리고 △실천 다짐이라는 기업의 다짐에 관한 1대 원칙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경련은 지난 1월 회장단회의에서 기업경영헌장을 제정하기로 결의하고, 對국민 인식조사와 외부전문가 자문, 해외사례 실태조사 등을 통해 한국윤리경영학회와 함께 초안을 마련하였다고 밝히고, 주요그룹 의견수렴과 공청회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하고 총회에서 기업경영헌장을 채택하게 되었다고 설명하였다.

전경련은 기업경영헌장은 단순한 선언적 의미를 뛰어넘어 실질적 행동을 위한 다짐과 결의를 포함하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이를 위해 향후 기업경영헌장의 세부 실천규정들도 마련할 계획이며, 경영헌장 실천협의체 운영, 기업경영헌장 실천 주간 지정 및 행사, 모범사례 전파를 위한 시상 또는 사례집 발간, 윤리경영 아카데미 운영 등 기업경영헌장이 실천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국경제인연합회 개요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961년 민간경제인들의 자발적인 의지에 의해 설립된 순수 민간종합경제단체로서 법적으로는 사단법인의 지위를 갖고 있다. 회원은 제조업, 무역, 금융, 건설등 전국적인 업종별 단체 67개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기업 432개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에는 외자계기업도 포함되어 있다. 설립목적은 자유시장경제의 창달과 건전한 국민경제의 발전을 위하여 올바른 경제정책을 구현하고 우리경제의 국제화를 촉진하는데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fki.or.kr

연락처

전국경제인연합회
홍보실
02-6336-0677,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