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중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

서울--(뉴스와이어)--2012년말 현재 전체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는 3,705만명으로 전년말(2,372만명)대비 56.2% 증가했다.

* 2001.12월말 이전 인터넷뱅킹서비스를 제공한 17개 국내은행, HSBC 및 우체국 고객 기준(동일인이 여러 은행에 가입한 경우 중복 합산)

- 이 중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등록고객수가 크게 증가(전년말대비 131.3%, +1,360만명)한 2,395만명에 달하면서 연중 2,000만명을 돌파

2012년중으로는 전체 모바일뱅킹 이용건수 및 금액(일평균 기준)이 1,295만건 및 9,615억원에 달하였는데,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이용건수(1,279만건, +116.4%) 및 금액(8,611억, +131.1%)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 특히 2012년 4/4분기 들어 전체 모바일뱅킹 이용금액이 1조 1,340억원을,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이용금액이 1조 719억원을 기록하면서 모두 1조원을 처음 상회

2012년말 현재 전체 인터넷뱅킹 등록고객수는 8,643만명으로 전년말(7,482만명) 대비 15.5% 증가했다.

- 2012년중 인터넷뱅킹 이용건수 및 금액(일평균 기준)도 전년대비 각각 17.2%, 4.1% 증가한 4,573만건, 33.2조원 수준

한편, 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 포함) 등록고객 구성을 보면 성별로는 남성 비중이 여성보다 높은 가운데*, 연령대별로는 30대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 성별비중 : 인터넷뱅킹(남성 53.7%, 여성 46.3%), 모바일뱅킹(남성 53.2%, 여성 46.8%),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남성 53.9%, 여성 46.1%)

** 30대 비중 : 인터넷뱅킹(31.9%), 모바일뱅킹(33.5%),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33.7%)

-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서비스의 경우 주 이용자층인 20~30대의 점유비중이 점차 낮아지면서(2010년말 82.2%→2011년말 75.2%→2012년말 65.7%) 동 서비스의 전 연령대 확산이 지속되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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