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젖소농장 HACCP 관리 프로그램 개발 보급

수원--(뉴스와이어)--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젖소농장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해 HACCP을 인증 받았거나 준비 중인 젖소 사육농가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젖소를 사육하고 원유를 생산하는 목장단계의 HACCP은 우유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위해요소 중점관리 방법이며 위생, 착유, 방역, 시설 등 각 단계별로 관리지침을 설정하고 기록과 검증을 실시한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수기로 관리되는 기록을 농장내 개인 컴퓨터를 활용해 전산 입력하는 프로그램으로써 차단방역을 비롯해 농장 출입관리, 질병관리 등 4개 분야 24개 메뉴로 구성되었으며 수정, 분만 등의 젖소 개체 관리기능을 추가했다.

농가에서 젖소농장 HACCP 관리프로그램을 활용할 경우, 목장내 발생 가능한 위해요소를 사전에 차단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목장 관리의 효율성을 증가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촌진흥청 정영훈 연구사는 “입력된 자료는 출력해 HACCP 인증 및 정기심사에 활용이 가능하고 혈통관리, 번식관리 뿐만 아니라 개체정보 관리 및 보유축군 현황 분석이 가능해 농장경영에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젖소농장 HACCP 관리프로그램은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홈페이지(www.nias.go.kr)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이용자 신청 후 프로그램 설치에 필요한 인증번호를 받은 후 활용이 가능하다.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낙농과
정영훈 연구사
041-580-340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