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특별대책 추진
‘12년 화재발생 분석결과, 전체 화재발생대비 단독주택 등 주거시설 화재시 다수인명(사망) 피해가 69.3%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중점 추진과제로 ‘취약지역·계층에 대한 맞춤형 소방안전복지 서비스 제공’을 통한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대책을 추진한다.
우선 기초생활수급자 및 독거노인, 장애인 주거시설 등에 대한 소화기 등 기초소방시설의 지속적인 보급추진과, 의용소방대 등 민간 자원을 활용한 안전 살핌이를 운영한다.
또한 지역단체 등과 합동으로 자율안전봉사단을 구성하여 화재 등 재난취약요인을 사전 발굴·제거하는 등 맞춤형 안전복지 컨설팅을 활성화 하고, 소방관서와 원거리에 있는 지역과 쪽방 등 밀집지역에 대한 안전문화 확산을 위하여‘화재 없는 안전마을’조성을 확산추진 한다.
농·어촌의 마을 단위에서의 초기 신속대응 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통·리장 명예소방관 위촉 및 소화기 등을 우선 배치하여 화재발생시 초기 활용토록 할 방침이다.
소방방재청은 주택화재 예방 홍보용 영상물을 제작하여 국민 누구나 활용토록하기 위하여 소방방재청(www.nema.go.kr)및 한국소방안전협회(www.kfsa.or.kr)홈페이지주소 등에서 관련 자료가 다운로드 가능토록 하였으며, 특히, 농·어촌 등에서 사용하는 화목 보일러의 경우 가열시 연료 투입구 개방으로 인하여 불티에 의한 화재발생 위험성이 있으므로, 화목보일러 주변에 소화기를 비치하는 등 안전사용을 당부하였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소방제도과
02-2100-5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