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귀농 홍보 및 도시민 유치전략 마련
- 귀농마을-마을기업 융합 ‘도농상생복합단지’ 조성
- 퇴직예정 베이비부머 대상 도시 귀농인 전략적 유치
충청남도는 베이비부머들의 은퇴시기를 맞아 이들의 상당수가 귀농을 고려하고 있고 해마다 귀농 세대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도시민들이 편안하고 안정적으로 농촌에 돌아올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퇴직예정인 공무원과 공기업 임직원, 대기업 사원들을 대상으로 귀농에 대한 각종 지원시책과 귀농지원센터 운영 등 귀농하기 좋은 충남의 환경에 대하여 집중 홍보를 하면서 도시민의 귀농촉진을 확산하고 이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여 유치활동에 적극 나선다고 밝혔다.
도는 홍보활동의 일환으로 지난 16일 31개의 공무원 및 공기업 교육원과 대기업 인력개발원을 대상으로 퇴직예정자의 퇴직준비교육프로그램에 홍보 협조를 요청하였으며, 이들 교육기관에서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도 관계공무원이 출장하여 직접 강의와 홍보도 준비해 놓고 있다.
한편, 충청남도는 도정의 제1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3농혁신의 일환으로 개인별 귀농보다는 농촌에 쉽게 안주할 수 있고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면서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노후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귀농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삶터와 일터, 쉼터가 융합’된 신개념의 농촌마을을 만들기 위하여 올해부터 ‘도농상생복합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올해는 시범단지 3개소를 선정하여 집중 지원하기 위하여 지난해 12월26일 도시 귀농인을 대상으로 공모공고를 하고 3월29일까지 접수를 받고 있다.
충청남도청 개요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이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청
균형발전담당관실
개발정책담당 이충한
041-635-32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