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초기품질 수준…‘일본-유럽-한국 순’

– 일본차, ‘핸들/조향장치’, ‘브레이크’, ‘변속기’에서 탁월

– 유럽차는 ‘엔진’이 강점

뉴스 제공
컨슈머인사이트
2013-02-28 14:13
서울--(뉴스와이어)--자동차의 초기품질은 국산차보다는 수입차가, 수입차 중에서는 고급브랜드와 고가차(5천만 원 이상)가 더 우수했다. 유럽차와 일본차는 전체 문제점 수는 비슷했지만 자세히 보면 뚜렷이 구별되는 장단점이 있었다. 국산차는 문제점의 유형에서 유럽차와 비슷했다. 일본차의 ‘핸들/조향장치’, ‘브레이크’, ‘변속기’, ‘내장/인테리어’, 그리고 유럽차의 ‘엔진’은 국산차가 배워야 할 부분이었다.

자동차전문 리서치회사인 마케팅인사이트(www.mktinsight.co.kr)가 2012년 자동차 기획조사에서 새 차를 산 소비자들이 경험한 문제점의 수로 자동차의 초기품질을 평가했다. 차를 사용하면서 겪을 수 있는 문제점을 ‘엔진’, ‘브레이크’ 등 13개 차원, 170개 항목으로 제시하고 차를 구입한 후 평균 3개월 동안 사용하면서 경험한 문제점을 모두 체크하도록 했다. 초기품질은 이렇게 체크된 문제점 수를 차량 100대당 문제점 수로 환산하여 산출했다[표1].

국산차와 수입차 전체를 대상으로 평가한 초기품질 문제점 수는 ‘소음/잡소리’에서 36.4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 ‘엔진’(23.8건), ‘핸들/조향장치’(14.3건)의 순이었다. 초기품질 문제점 수가 많은 차원들을 국산차와 수입차별로 나눠서 보면 국산차는 ‘소음/잡소리’(36.3건), ’엔진’(24.7건), ’핸들/조향장치’(14.8건), 수입차는 ‘소음/잡소리’(37.2건), ‘오디오/비디오 시스템’(17.5건), ‘엔진’(15.7건)의 순이었다.

국산차는 대부분의 평가 차원에서 수입차보다 열세였다. 특히 ‘엔진’, ‘핸들/조향장치’, ‘차체/도장/몰딩/누수’ 등에서 뒤졌다. 반면 ‘오디오/비디오 시스템’, ‘전기장치/액세서리’에서는 국산차가 수입차를 앞섰다.

수입차 중에서 일본차와 유럽차를 비교하면, 일본차는 ‘핸들/조향장치’, ‘오디오/비디오 시스템’, ‘브레이크’ 등에서 유럽차를 크게 앞선 반면, ‘소음/잡소리’와 ‘엔진’, ‘온도조절/환기장치’, ‘차체/도장/몰딩/누수’ 등에서는 유럽차가 일본차를 앞섰다.

일본차는 몇몇 영역에서 문제점 수가 한국차와 유럽차의 1/2 이하에 불과해 탁월한 경쟁력을 보였다.

반면 ‘소음/잡소리’는 일본차의 가장 큰 약점이었다. 일본차의 ‘소음/잡소리’만이 50PPH를 넘으며 평균 50.4건이라는 가장 많은 문제점 수를 기록했다.

고급브랜드, 고가차의 강점은 동력성능이나 주변장치보다는 내-외장 그리고 소모품에 있었다. 이들의 ‘내장/인테리어’, ‘차체/도장/몰딩/누수’에서의 문제점 수는 양산브랜드나 중저가차의 1/2에 불과해 그 탁월함을 과시했으며, ‘타이어’와 ‘배터리’는 거의 무결점에 가까웠다.

초기품질에서 국산차는 일본차보다 유럽차에 훨씬 더 가깝다. 문제/고장 영역별로 문제점 수의 분포를 보면 국산차와 유럽차가 전체적으로 유사한 패턴을 보여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상대적으로 가장 큰 차이(10PPH 이상)는 ‘엔진’에 있었다. 국산차가 유럽차를 따라 잡기 위해 하루빨리 개선해야 할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일본차의 초기품질 경쟁력은 몇몇 측면에서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탁월하다. 13개 영역 중 5개에서 문제점의 수가 한국과 유럽차의 1/2도 되지 않았으며, 특히 ‘내장/인테리어’에서는 1/7 이하였다. 일본은 이미 한 수 아래라는 허황된 세평(자동차 리포트 13-6호, ‘자동차 최강국은 독일, 그 다음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핸들/조향장치’, ‘브레이크’, ‘변속기’ 등의 핵심 부문에서 일본차의 월등한 품질 우위를 인정하고 배우지 않는다면 이들을 따라 잡는 것은 요원한 일일 것이다.

[조사개요]
· 조사 수행 기관: 마케팅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 조사 성격: 기획조사(Syndicated study)
· 모집단: 전국의 e-mail 이용하는 자동차 사용자
· 조사 시점: 2012년 7월
· 자료 수집 방법: 온라인 우편조사 (e-mail survey)
· 조사 규모: 총 응답자 95,012명

컨슈머인사이트 개요
컨슈머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대표; 김진국)는 2000년에 설립된 full-service 마케팅 리서치 회사로서 온라인 리서치를 그 근간으로 하고 있다. 마케팅인사이트는 총 82만여명에 이르는 한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패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이 대규모 패널을 기초로 10만명 이상의 초대형 기획조사를 매년 최소 3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onsumerinsight.co.kr

연락처

마케팅인사이트
이건효 상무
02-6004-762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