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식품 중 부정물질 분석법’ 안내 책자 발간

청원--(뉴스와이어)--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식품에 불법 첨가된 발기부전치료제 및 비만치료제 유해성분의 검사·판별을 쉽게 하기 위하여 기기분석 시험법 등을 수록한 ‘식품 중 부정물질 분석법’ 안내 책자를 발간·보급한다고 밝혔다.

책자의 주요 내용은 ▲홍데나필 등 발기부전치료제 유사물질(38종) 화학구조 및 분자식 ▲비만치료제 유사물질들(4종) 화학구조 및 분자식 ▲기기분석자료(액체크로마토그래피 기기분석, 자외선 분광분석, 핵자기공명분석, 적외선 분광분석, 질량분석) 등이다.

이들 유해물질은 대부분 의약품성분의 화학적 구조를 일부 변형시킨 물질로 그동안 일선 검사기관에서는 자료 및 정보부족으로 검사업무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아울러 식품 중 최근 검출사례가 빈번한 소염진통제 및 페놀프탈레인 등 기타 유해물질 검출에 관한 시험법도 추가로 수록하여 그 활용도를 높였다.

식약청은 이번 책자 발간이 식품위생검사기관의 부정·불량식품 검사업무의 효율성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 분석담당자의 분석능력 향상과 연구기반 구축에도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kfda.go.kr) → 정보자료 → KFDA분야별정보(식품) → 잔류화학물질 및 부정물질(부정물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맡는 정부 부처로, 1998년 보건복지부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설립돼 2013년 국무총리 산하 독립 기관으로 승격했다.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현장·과학·협력’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식품의약품안전청
화학물질과
043-719-420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