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디자인(3D) 출원형식 확대로 출원 편리성 증대
지금까지 입체디자인은 DWG, DWF, 3DS, IGES형식으로만 출원이 가능하였으나, 가격이 저렴하고, 기능이 간편하여 학생 등 개인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3DM형식으로도 출원이 가능하도록 전산시스템을 개선하게 된 것이다.
특허청이 최근 3년간의 입체디자인출원 추이를 분석한 결과, 입체디자인출원제도 도입 첫해인 ‘10년 791건에서, ‘11년 1,588건, ’12년 2,345건으로 대폭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동 제도 도입으로 2차원의 6면도를 작성하지 않고, 3차원도면만으로 출원이 가능해짐에 따라, 개인 및 중소기업은 경제적 부담 등으로 대리인 선임없이 직접 출원하는 건수가 일반다자인보다 2배이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D 직접출원 55%, 일반디자인 직접출원 25%)
한편, 특허청 변훈석 정보기획국장은 “이번 조치로 개인 및 중소기업의 디자인권 창출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고객의 환경에 맞춰 다양한 형식의 디자인 작성 파일로도 출원할 수 있도록 기능개선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정보기획국 정보개발과
042-481-5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