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포털’ 홈페이지, 문화정보 공유·서비스 통합 창구로 전면 개편
새롭게 개편되는 문화포털에서는 문화부 소속·산하 기관 등 67개 공공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470여만 건의 문화정보에 대한 실시간 통합 검색을 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별, 생활분류별, 문화 분류별, 유형별, 기관별 등 다양한 분류별 검색도 할 수 있어서, 사전 지식이 없어도 원하는 문화정보를 한 번에 쉽게 찾을 수 있다.
문화포털은 통합검색과 함께 문화 관련 소식, 행사·교육, 문화동영상, 전통디자인 등 생활에 유용한 다양하고 폭넓은 문화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서로 다른 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연관된 정보를 융합하여 제공하는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에서 공연 정보를 검색할 경우, 공연장에 대한 설명, 공연장의 위치, 다른 공연 정보 등과 함께 공연 전후에 공연장 인근에서 관광할 수 있는 정보도 함께 제공받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이용자가 직접 정보 제공에 참여하고 체험 정보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문화 추천’ 메뉴, 문화 관련 기관 및 단체의 행사를 직접 알릴 수 있는 홍보 공간(교육, 이벤트, 행사, 공연·전시 등) 등을 통해 이용자와 함께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센터는 올해에도 서비스 채널의 다양화를 위해 모바일 서비스를 구축하고 콘텐츠도 대폭 확충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대국민 문화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연계 콘텐츠 확대 및 신규 서비스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 개요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 예술, 체육, 관광, 종교, 미디어, 국정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 부처이다. 2008년 문화관광부와 국정홍보처,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기능을 통합해 문화체육관광부로 개편했다. 1차관이 기획조정실, 종무실, 문화콘텐츠산업실, 문화정책국, 예술국, 관광국, 도서관박물관정책기획단을 관할하며, 2차관이 국민소통실, 체육국, 미디어정책국, 아시아문화중심추진단을 맡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문화재청, 대한민국예술원, 한국예술종합학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국어원, 국립중앙도서관, 국립극장,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국악원, 국립민속박물관, 한국영상자료원, 해외문화홍보원, 한국정책방송(KTV)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cst.go.kr
연락처
문화체육관광부
정보통계담당관실
백정기
02-3704-92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