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저소득층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사업 참여자 모집
- 이달말까지 동 주민센터서 200명 이상 선착순 접수
대상자는 월별로 모집하며 이달 말까지 200명 이상을 선착순 모집한다. 신청은 매월 주소지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사회복지담당 공무원과 상담한 후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참여자에게는 취업과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개인별 1:1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해 참여한 사람은 다시 신청할 수 없으며, 신규로 선정되는 자는 개인별 담당 전문 직업상담사와 면담을 통해 참여자마다 취업에 필요한 활동계획을 수립하고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희망리본사업에 참여자에게는 교통비, 식비 등 실비로 연간 최대 100만원이 지급된다. 참여 후 취업·창업을 통해 탈수급하는 경우에도 의료비와 학자금은 최대 2년간 특례를 인정해 그대로 지원해준다.
또한, 3년 동안 매월 본인 저축액(10만원)에 대해 정부에서 민간매칭금 10만원과 3인가구 기준 평균 근로소득장려금 25만원을 적립해 탈수급 시 지원하는 희망키움통장에 우선 가입할 수 있는 혜택도 제공한다. 3년이 지나고 나면 목돈까지 받게 되어 자립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한편, 2011년부터 시가 추진한 희망리본사업은 저소득층에게 직업을 설계해주고 훈련을 받게 한 뒤 일자리를 찾아 주는 사업이다. 지난해 200명에게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해 118명이 취업 또는 창업했다.
올해도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해 200명 이상이 취업 또는 창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사회복지과
오채중
062-613-3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