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부머, “창업보다 취업이 대세”

- 벼룩시장 사이트, 지난 1월, 50대 이력서 등록건수, 전년도 12월에 비해 104% 급증

- 베이비부머 구인 강세 5개 직종 취업 성공 비법 소개

뉴스 제공
벼룩시장
2013-03-06 08:40
서울--(뉴스와이어)--지난 1월 자영업자 수가 18개월 만에 감소세로 돌아간 배경에는 자영업 증가에 큰 축을 담당했던 베이비부머 세대가 퇴직 후 생계를 위해 창업 보다 재취업 쪽으로 관심을 돌린 것에서 이유를 찾는 이들이 많다.

생활정보미디어 벼룩시장(대표 백기웅, www.findall.co.kr)이 지난 1월 사이트에 등록된 연령별 이력서 현황을 조사해본 결과 50대의 신규 이력서가 타 연령대에 비해 눈에 띄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월에 벼룩시장 사이트에 등록된 전체 이력서 등록 건수는 지난 해12월에 비해 30% 정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0대의 이력서 등록 건수는 12월에 비해 무려 104% 늘어났는데, 40대 23%, 30대 24%, 20대 이상 7%, 60대 이상 20%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이처럼 일자리를 찾는 베이비부머 세대는 증가하고 있는 데 반해 기술이 없는 경우 구할 수 있는 일자리는 한정되어 있고, 그마저도 경쟁률이 심해 취업문을 뚫기는 어렵기만 하다. 하지만 장년층을 선호하는 직종의 경우 나름대로의 취업 전략을 세워 도전한다면 비교적 쉽게 취업에 성공할 수 있다.

생활정보신문 벼룩시장은 신문과 사이트에 올라온 구인정보 중 장년층 구인 선호도가 높은 5개 직종을 선별해 취업 성공 노하우와 주의할 점을 소개한다.

미화/청소원

건물, 사무실 등의 환경 미화를 담당하는 미화원은 업체 환경에 따라 근무시간, 급여, 휴무일 등이 모두 다르므로 사전에 꼼꼼히 체크한 뒤 입사지원을 하는 것이 좋다. 청소 직종의 경우50대는 비교적 젊은 층으로 분류되는 바 나이에 대한 경쟁력을 어필하는 것도 방법이다.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면접 때 체력에 대한 부분을 적극 PR하거나 깔끔하고 꼼꼼한 성격을 부각시키는 것도 좋다. 취업 후 기존에 일하던 분들의 ‘텃새’를 이겨내고 적응하기 위해선 싹싹한 성격이 도움이 된다.

경비 및 주차관리

아파트, 빌라, 건물 경비업무를 구인하는 곳은 대부분 남자를 선호한다. 밤을 새거나 힘을 쓰는 일들이 많아 여성에게는 힘든 점이 많다. 또한 주차관리요원은 운전면허증이 있으면 더 유리하다. 경비 및 주차관리 직종의 성공 전략은 부지런함과 사교성이다. 많은 사람들을 대해야 하고, 건물 전체를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근면성실과 더불어 친화력이 있음을 면접 시 어필하는 것이 좋다. 전기나 기계 등에 자격증이 있으면 도움이 된다.

배송 및 배달 직종

건강음료 배달, 신용카드 배송, 배송 보조 업무 등은 비교적 가벼운 물품을 운송하기 때문에 장년층이 취업하기에 적당하다. 하지만 종일 이동해야 하고, 먼 거리를 걸어야 하므로 체력이 받쳐 줘야만 근무가 가능하다. 이 직종에 대한 전략은 이동 수단의 이용이 용이하고, 지리에 밝으며, 업무에 따라 전자기기의 사용도 능숙하면 쉽게 구할 수 있다.

식당 서빙 및 주방 보조

식당 서빙 및 주방 보조의 경우 고령 구직자를 구할 때는 파트타임으로 구하는 경우가 많다. 이 직종은 노동강도가 높아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은 근무하기가 어렵다. 서빙의 경우 사교적인 성격과 주변 분위기를 잘 살피는 센스있는 성격이 도움이 되고 주방 보조는 상대적으로 건강한 체력과 음식 솜씨를 갖고 있으면 자리잡기 쉽다

내근 관리직

내근 관리직의 경우 문서 작업 및 전화 업무가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엑셀, 파워포인트, 한글 등의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아는 사람이면 유리하다. 해당 프로그램들을 능숙하게 다루면 취업이 내근직 근무로 취업을 노려볼 만 하다.

벼룩시장 이동주 본부장은 “베이비부머는 은퇴 후 이전에 하던 일을 연장해서 할 수 있는 가능성은 희박한 것이 현실이라며 눈높이를 낮추고 인생 2모작을 준비해야 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며 “새로운 직종을 선택할 때는 직종에 맞게 자격증 등을 준비해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좋고, 성실성과 긍정적인 업무 태도로 일을 대하는 것이 잘 적응하는 지름길”이라고 말했다.

벼룩시장 개요
미디어윌은 1990년 7월 부천지역에서 '벼룩시장'을 창간, 현재 47개 지역(동경판 포함)에서 신문을 발행하고 있다. 구인구직·부동산·자동차·중고장터 등의 생활정보를 신문뿐만 아니라 온라인, 모바일에서도 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생활정보 미디어이다.

웹사이트: http://www.findall.co.kr

연락처

미디어윌
마케팅홍보팀
이승은 차장
02-3019-0239, 010-3403-398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