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신입생, 학교생활 잘 적응하려면
자신감과 사회성을 키워야
초등학교 교사들은 신입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꼭 필요한 것으로 자신감과 사회성을 꼽았다. 우선 낯선 환경에서 당황하지 않도록 학교생활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돕고, 교과목에 대한 적절한 선행학습으로 아이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이 좋다. 나도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이 아이의 불안감을 잠재우고 매사 적극적으로 행동하게 해 줄 것이다. 또한, 타인에 대한 배려와 그 중요성을 이해시켜 사회성을 키워주어야 한다. 학교는 질서와 규칙을 배우며 여러 사람과 어울리는 작은 사회이다. 선생님을 비롯해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가 원만해야 자라서도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지 않게 된다. 사회성은 오늘날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 왕따 문제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충분한 교육이 필요하다.
하루에 15분, 한 달이면 어느새 의젓한 초등학생
3월은 신입생들이 학습·생활태도를 형성하는 중요한 때이며, 자녀가 학교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도해야 하는 시기이다. 이를 도와줄 도서출판 키움의 ‘초등학교 입학 준비 30일 만에 끝내기’ 시리즈는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전·현직 교장 선생님들이 집필한 초등학교 입학 준비 프로그램이다. 초등학교 신입생의 자신감 있고 의미 있는 학교생활을 위해 하루 15분 한 달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었으며, ‘국어’, ‘수학’, ‘생활’, ‘가치’, 총 4가지 시리즈로 이루어져 있다.
‘국어’ 편은 교과 과정에 있는 자음과 모음, 낱말, 의성어와 의태어 등의 기초 어휘력은 물론, 국어 시간에 하는 자기소개, 받아쓰기, 그림일기 쓰기, 내 생각을 말하기 등을 다루어 어린이가 자신 있게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수학’ 편은 초등학교 1학년 수학의 학습 목표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수학적 상황을 이야기로 읽고 문제로 개념을 익혔는지 확인하도록 구성되어있다. 학년이 높아져 더 복잡한 수식을 접하게 되더라도 거부감이 들지 않도록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개념을 알려 준다.
‘생활’ 편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어린이가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 50개를 쏙쏙 뽑아 시원하게 답변했다. 학기 초, 아이들은 ‘선생님은 무서울까?’, ‘수업 시간에 오줌이 마려우면 어쩌지?’ 등 여러 걱정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아이들의 걱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선생님의 상세하고 현명한 답변으로 아이들의 궁금증과 불안감을 해결해 보자.
‘가치’ 편에서는 사람 사이에서 마땅히 지켜야 할 30가지 가치 덕목을 다룬다. 감사, 겸손, 배려, 사랑, 약속 등 눈에 보이지 않아 이해하기 어려운 가치를 재미있는 예화를 통해 들려주며 어린이의 인성과 사회성을 길러준다. 또한, 아이들이 올바른 가치 기준을 토대로 생활 속에서 옳고 그름을 잘 분별하여 행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연락처
도서출판 키움
02-887-3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