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산불경계태세 강화 지시

서울--(뉴스와이어)--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 맹형규)는 3.9(토) 경북 포항시 용흥동과 울산시 울주군 상북면의 산불로 10여명의 인명피해와 주택 60여채가 소실되는 등 대규모 피해가 발생하였고, 산림청 자료에 따르면 토요일 하루 동안 전국적으로 21건의 산불이 발생하는 등 건조한 봄철을 맞아 산불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각 지자체에 산불취약지역 산림 및 재난관리공무원 고정배치, 기타 재난관련 공무원 비상근무 체계 유지, 전국 소방관서의 특별경계 근무 및 출동태세를 확립하고, 유사시에 대비하여 산림청·국방부 등 유관기관 간의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등 산불감시 체계를 강화하여 산불예방 및 주거지역 보호에 철저를 기하라고 지시하였다.

한편, 청와대 이정현 정무수석은 10일 새벽(00:30~01:15)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을 방문하여 산불피해현황과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국방부와 협조하여, 산불진화 인력·장비 지원 조치 ▲노약자, 환자 등 인명피해 예방 철저 ▲산림청과 협조체계를 강화하여 산불진화에 철저를 당부하였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향후 관계부처별로 대책을 마련하여 산불 피해를 최소화 할 계획이며, 아울러 국민스스로가 산불에 따른 국민행동요령을 숙지하고 입산객에 대한 화기소지 및 산림 인접지역에서 영농폐기물 소각 금지 등 산불예방에 적극 동참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재난상황실
행정주무관 이종우
02-2100-503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