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악원, 3~4월 완주시리즈 선보여

뉴스 제공
국립국악원
2013-03-12 13:53
서울--(뉴스와이어)--지난해 국립국악원(원장:이동복, www.gugak.go.kr)에서는 정악단, 민속악단, 창작악단, 무용단별로 각각 완주시리즈를 선보이며, 각 예술단의 깊은 예술적 역량을 담아 소중한 전통예술의 충실한 보존과 전승, 미래의 전통을 만들어가는 격조 있는 무대를 만들어냈다. 올해도 그 일환으로 3~4월 동안 완주시리즈를 선보인다.

오는 3월21일(목)~22일(금) 양일간 민속악단 완주시리즈 ‘수어지교(水魚之交)’에서 ‘풍류’와 ‘시나위’를 주제로 ‘취타풍류’, ‘현악줄풍류 중 뒷풍류’, ‘시나위’를 들려주는 것을 시작으로 이 달 27일(수)~28일(목)에는 정악단 완주시리즈 ‘당피리의 음악세계를 만나다’를 무대에 올린다. 현전하는 당피리 중심의 음악 가운데 낙양춘, 보허자, 정동방곡, 유황곡, 여민락만, 본령, 해령을 한 무대에서 들어볼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넓고 화려한 음색을 지닌 당피리 중심의 레퍼토리를 한데모아 감상할 수 있는 귀한 공연이 될 것이다.

특히, 민속악단의 ‘수어지교’ 공연에서는 민간에서 *풍류방을 중심으로 전승된 ‘민간 대풍류’ 가운데 하나인 ‘취타풍류’ 한바탕과 ‘현악영상회상의 민간 버전인 ’줄풍류 중 뒷풍류’를 선보인다.

궁중의 정재 반주음악으로 주로 연주되는 대풍류나 현악영상회상과 달리 민속음악의 어법으로 연주되는 민간풍류의 자유롭고 화사한 연주를 감상할 수 있다.

굿음악, 무용반주, 탈춤반주 등에 사용되어 귀에 익숙하고 익살스러운 ‘취타풍류’와 따뜻한 봄날 햇살에 부서지는 노란 개나리처럼 밝고 화창한 느낌의 ‘뒷풍류’는 계면가락도드리-양청도드리-우조가락도드리-굿거리가 연주된다. 특히 현악기만 편성된 기존 줄풍류와 다르게 관악기가 배치되어 보다 풍성한 음향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2011~12년 독일 공연에서 유럽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민속 기악의 대표 레퍼토리인 ‘시나위’ 한바탕이 연주된다. 현존하는 최고의 민속음악 대가들인 최경만(피리), 원장현(대금), 홍옥미(해금), 지성자(가야금), 김영재(거문고), 김일구(아쟁), 정화영(장구), 김청만(장구)과 국립국악원 민속악단 단원들이 함께 시나위의 진수를 선보이는 것.

여러 악기가 특정 선율에 매이지 않고, 각각 독립성을 갖고 독주처럼 짜임새 있게 연주하면서, 동시에 전체적으로 크게 어우러지는 조화로움은 ‘부조화 속의 조화’, ‘혼돈 속의 질서’라 일컬어진다. 생명력 넘치는 민속음악의 진수인 시나위를 만날 수 있는 귀한 시간이 될 본 공연은 최상화 교수(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의 친절한 설명과 함께 진행된다.

아울러 창작악단 정기공연 ‘아리랑, 비상하다’는 아리랑을 소재로 한 초연곡 3작품을 들려준다. 40여 분의 장대한 국악관현악 ‘아리랑 환상곡(Arirang Fantasy)’(박영란 작곡)과 대금 협주곡 ‘판의 아리랑(Pan‘s Arirang)’(원일 작곡), 가야금 협주곡 ‘아리랑’(김성국 작곡)이 70여 분간 펼쳐진다. 지난 2012년 12월 유네스코 인류무형 유산으로 등재된 아리랑을 현대적으로 해석하고,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하는 아리랑의 변화무쌍함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예매를 서둘러야 4월 4일(목) 단 1회 공연되는 웅장하고도 애절한 아리랑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4월 18일(목)~19일(금)에는 무용단 원형탐구시리즈 ‘춤, 마음의 지도 - 4도(道) 4색(色)’을 선보인다. 현재 전해지는 다양한 민속춤을 서울?경기, 충청, 영남, 호남의 권역별로 구분하고 터벌림, 태평무, 승무, 동래학춤, 삼천포 소고춤, 진도북춤, 진도 씻김굿 지전춤 & 살풀이춤, 북의 울림 등 총 9작품을 선별해 각 지방의 특색 있는 민속춤을 한 무대에서 감상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민속악단, 정악단, 창작악단의 티켓가격은 A석1만원, B석8천원이며, 무용단 공연은 A석2만원, B석1만원이다. 4개 공연의 A석을 묶음티켓으로 구매하면 50% 할인혜택이 적용되어 2만5천원에 모든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국립국악원 누리집(www.gugak.go.kr) 또는 전화예매 가능하며, 묶음티켓은 전화예매만 가능하다.

공연문의 및 예매) 02-580-3300 / www.gugak.go.kr

웹사이트: http://www.ncktpa.go.kr

연락처

국립국악원
홍보마케팅팀
성현경
02-580-339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