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차 한·일 영사국장회의 결과

서울--(뉴스와이어)--제16차 한·일 영사국장회의가 안영집 재외동포영사국장 및 쯔카사 우에무라(Uemura Tsukasa) 일본 외무성 영사국장을 수석대표로 3.12(화) 도쿄에서 개최되었다.

※ 동 회의는 매년 서울과 동경에서 번갈아가며 개최

금번 회의에서는 2006년 양국간 사증면제조치후 불법체류 방지 등 양국 국민의 인적교류 증가에 따른 협력 사항, 사증·입국심사 등 양국 출입국시 애로사항 해소방안, 한·일 워킹홀리데이 활성화, 상대국 체류 자국민 보호를 위한 협조, 국제아동탈취협약 가입관련 양국 절차진행 상황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한, 양측은 양국 국민의 상대국 방문 및 체류관련 애로사항에 대한 상호 관심사를 설명하고, 문제 해결 또는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하였다.

- 우리측은 입국심사시 애로사항 해결, 신속한 수형자 이송, 일본 체류 한국인의 안전 등에 관한 협조를 요청
- 일본측은 한국내 일본인 실종자 등 한국에서 일시적 보호를 필요로 하는 일본인들에 대한 보호 등을 요청

양측은 워킹 홀리데이 프로그램을 통한 양국 청년들간의 교류증가를 평가하는 한편, 양국간 워킹 홀리데이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양측은 제3국에서의 자국민 보호와 관련된 제도 및 대응상황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였다.

일본측은 우리의 재외국민보호제도, 특히 긴급사태 발생시 대응방안에 대해 문의하였으며, 우리측은 신속대응팀 등 우리의 재외국민 보호제도에 대해 설명하였다.

양측은 차기 회의를 한국에서 개최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일정에 관해서는 외교경로를 통해 협의해 가기로 하였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재외동포영사국 영사서비스과
02-2100-756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