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소방본부, 봄철 산악사고 주의 당부
봄이 되면서 야외 나들이나 등산을 위해 산을 찾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추락이나 조난 등 산악사고뿐만 아니라 저체온증과 고혈압, 심장쇼크 등 환절기 질환도 발생할 수 있다.
지난해 광주지역에서는 봄철 총 21건의 산악사고가 발생했다. 주요 원인은 체력저하로 인한 탈진이나 술을 마신 후 발을 헛디뎌 추락하는 경우와 자신의 체력을 과신해 정해진 등산로를 벗어나거나 해가 질 때까지 산행을 하면서 조난을 당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따라, 시 소방안전본부는 산악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주말과 공휴일마다 무등산, 금당산, 어등산, 제석산 등 주요 등산로에 구급차를 배치하고, 등산객을 대상으로 혈압체크 등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의약품 배부 등 등산목 안전지킴이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 산행 중 골절과 찰과상 등 부상을 당했을 때 이용할 수 있는 119산악구급함과 조난을 당했을 때 이용하는 산악위치표지판을 지속적으로 정비하고 있다.
무등산 장불재 등 20곳에 설치된 산악구급함에는 압박붕대, 부목, 외상연고, 소독약품 등 11점이 비치돼 있고, 119로 전화하면 자물쇠 비밀번호를 안내받아 이용할 수 있다.
산행 중 길을 잃었거나 부상을 당했을 때는 산악위치표지판에 표시된 번호를 119에 알려주면 구조대원이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시 소방안전본부 관계자는 “무등산이 국립공원이 돼 지역을 찾는 등산객들이 증가하면서 산악사고 발생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며 “산악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미리 철저한 산행 계획을 세우고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산악구급함과 산악위치표지판을 유용하게 사용하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소방안전본부
대응구조과
소방령 배세철
062-613-81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