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글로벌 서울메이트(Global Seoul-Mate)’ 공개모집
‘글로벌 서울메이트’는 거주지 혹은 국적을 막론하고 서울을 사랑하는 개인 유저들의 활동을 시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취지에서 진행되는 프로젝트이다.
서울시는 2012년 총 211명의 ‘글로벌 서울메이트’를 선정한데 이어 2013년 3월14일(목)부터 4월8일(월)까지 영어, 중어(간체·번체), 일어권 총 150명을 선정한다.
글로벌 서울메이트는 서울의 다양한 모습을 해외에 홍보할 뿐만 아니라 희망도시 서울이 되기 위한 견해나 의견 등을 제시할 수 있고 시는 이를 시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해외 SNS채널을 운영하는 외국인 유저라면 누구든지 참여 가능하며, 콘텐츠 및 채널 관리가 우수하고 인기가 높은 채널 운영자를 우대한다.
‘글로벌 서울메이트’는 서울을 사랑하고 블로그 및 페이스북, 트위터 등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로 SNS채널을 운영하는 외국인 유저라면 누구든지 참여 가능하다. 또한 방문자, 팔로워, 리트윗, 댓글 등 인기가 높은 채널이거나 혹은 콘텐츠 질이 우수하고 자주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는 등 관리가 잘되는 채널 운영자를 우대한다.
‘글로벌 서울메이트’를 희망하는 글로벌시민은 4월8일(월)까지 서울시 영문(english.seoul.go.kr), 중문간체(chinese.seoul.go.kr), 중문번체(tchinese.seoul.go.kr), 일문(japanese.seoul.go.kr)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글로벌 서울메이트’, 거주지,국적 막론 서울을 알리고 싶은 사람 누구나 지원>
‘글로벌 서울메이트’는 본인 및 서울시 해외 홍보채널을 활용해 서울의 다양한 매력을 소개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현재 서울에 거주하거나 또는 과거 서울에 거주한 경험이 있는 자, 혹은 거주 경험이 없더라도 서울을 사랑하는 외국인이라면 누구든지 자신의SNS 채널을 통해 생생한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 전파해주면 된다.
또한 서울시 해외홍보채널을 활용해 서울의 다양한 매력 혹은 서울의 이모저모를 사진/영상/그림/글 등 자신만의 특기를 살려 다양한 형태로 재미있고 흥미롭게 제작해 게재함으로써 많은 글로벌 시민들에게 홍보 하면 된다.
현재 서울시는 영어권 홍보채널로서 페이스북(facebook.com/hiseoul), 유투브(youtube.com/seouldreamseries), 플리커(flickr.com/photos/seoulkorea), 핀터레스트(pinterest.com/seoulkorea)를 활용하고 있으며, 일어의 경우는 블로그(blogs.yahoo.co.jp/hi_seoul_travel)와 유투브(youtube.com/hiseoul), 중어권은 블로그(blog.sina.com.cn/seoulgovernment), 웨이보(weibo.com/seoulblogger), 유쿠(shouer.youku.com), 런런왕(page.renren.com/seoulgovernment)등 총 10개 채널을 운영 중에 있다.
<서울시 프로모션 행사 참여 및 간담회 초청, 우수활동자에게는 특별한 해택>
‘글로벌 서울메이트’는 해외마케팅 프로모션 행사 및 간담회 참여 등 서울홍보활동에 대한 특별한 혜택 등을 제공받는다.
작년 한 해 메이트들의 홍보활동을 평가한 결과 2012 메이트 가운데 67명이 우수활동자로 선정되었으며 이들에게는 2013년 글로벌서울메이트로서 자격이 연이어 부여되며, 홍보제작물 증정 및 서울투어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서울시는 2012년부터 ‘글로벌 서울메이트’를 운영해 왔으며, 30개국 211명이 서울 홍보콘텐츠를 제작·확산시켰으며 홍보동영상 제작, 서울시장과의 화상간담회 진행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했다.
특히 <Seoul is...><온라인 포토존><Seoul Sytle><숨은 맛집> 등 4회에 걸친 미션 수행은 글로벌 서울메이트에게 재밌고 흥미로운 경험 및 동기를 부여했으며, 서울을 해외에 알리는 신선한 홍보콘텐츠를 생산해내는데 일조한 바 있다.
<‘글로벌 서울메이트’ 위촉장 및 심볼마크 수여, 우수콘텐츠 고정 노출>
‘글로벌 서울메이트’로 위촉된 사람에게는 전자위촉장 및 글로벌서울메이트만의 심볼 마크를 부여한다. 특히 심볼마크는 다운로드 기능이 있어 각자의 채널에 노출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서울메이트들간의 연대감 형성 및 메이트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심어주고 있다.
또한 ‘글로벌 서울메이트’의 눈으로 바라본 서울의 모습 가운데 우수 콘텐츠를 선별해 서울시 공식 외국어홈페이지에 게재함으로써 홈페이지 방문자들이 손쉽게 볼 수 있고 각자의 채널로도 링크되어 있어 채널홍보에도 도움이 되도록 구현되어 있다.
한문철 서울시 문화관광디자인본부장은 “글로벌 서울메이트는 서울시의 참여, 소통이라는 대전제와 맥락을 같이 한다.”며, 이를 통해 “개인 유저들이 서울관련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창조하고 확산하는 것은 물론, 서울시가 전 세계 서울 팬들에게 보다 가깝게 다가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문화관광디자인본부
관광사업과
김란희
02-2133-278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