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대학들, 교내 표절 다 잡아 대학교육 바로 잡는다…표절검사 서비스 ‘카피킬러’ 도입

- ACE대학 서강대, 동국대, 전북대, 충북대 도입…2013학년도 신학기부터 교내 표절검사 서비스 ‘카피킬러’ 도입

뉴스 제공
무하유
2013-03-14 17:45
서울--(뉴스와이어)--신학기를 맞이하여 각 대학에서는 교육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한창 진행 중이다.

서강대학교, 전북대학교, 동국대학교는 금년부터 교내 표절검사 프로그램 카피킬러를 도입하여 학사관리에 적용하여 교내에서 작성되는 모든 문서에 대한 표절검사를 가능케 한 것이다.

기본적으로 본 시스템 도입의 가장 큰 수혜자는 평가자, 즉 교수이다. 학생들이 E-learning 시스템에 제출한 과제들은 마감과 동시에 학교 내부 DB자료, 인터넷 콘텐츠, 동일 과제 학생 간의 비교를 거쳐 표절률이 산출된다. 교수는 본 시스템을 통해 교내표절률과 인터넷표절률을 확인하고 상세한 표절결과를 제공받음으로써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평가자 뿐만 아니라 학생들과 직원들을 비롯한 교내사용자들은 각 대학별 표절검사 사이트인 ‘카피킬러 캠퍼스’(https://campus.copykiller.co.kr)에 학교 직접 접속하여 개별적으로 업로드 한 파일의 표절검사를 수행할 수 있다. 대학교 이메일 계정으로 간단한 인증절차만 거치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특히 학생들은 과제물 뿐 만 아니라 논문 작성, 취업 준비를 위한 자기소개서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표절에 대한 이슈가 끊이지 않는 요즘, 학부교육의 선진화를 선도하는 대학들의 노력이 대단하다. 카피킬러 서비스 도입을 통해 효율적인 평가프로세스를 확립하고 더 나아가 학생들이 스스로 표절여부를 검사해보고 점검하며 올바른 학습윤리 의식을 갖추길 기대하고 있다.

표절방지시스템 도입을 통하여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대학에서의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지식도둑이 넘쳐나는 사회 속에서 대학 교육의 질과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내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표절 예방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표절검사시스템 카피킬러는 서비스 출시 이후 현재 약 4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많은 대학과 기관에 보급되어 있다. 지난해에는 경희대, 포항공대, 숙명여대, 이화여대 등의 대학에서 본 서비스를 도입하여 각 대학의 여건과 특성에 맞게 교내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하고 있다.

많은 대학들이 오프라인 수업과 e-class를 연계하고 있는 만큼 글쓰기 윤리와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스템을 지원하는 것이 필수적이 될 것이다.

무하유 김희수 이사는 “교육계를 넘어 사회 전반에서 표절에 대한 우려가 큰 만큼 텍스트가 존재하는 모든 영역에 대하여 카피킬러가 쉽고 정확하고 빠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대학의 홍수 속에서 부실 대학 구조조정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평가의 신뢰성과 엄정성, 공신력을 제고하기 위한 대학들의 노력이 빛을 발하여 ‘잘 가르치는 대학’으로 거듭나길 기대해본다.

무하유 개요
무하유는 2011년 표절 검사 서비스 ‘카피킬러’를 내놓은 데 이어 채용 솔루션 ‘프리즘’, ‘CK패스’, ‘몬스터’를 제공하는 등 학문적 성과를 위한 인공지능(AI)이 아닌 실제 업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자연어 기반 실용 AI 기술 기업이다. 대표 서비스 ‘카피킬러’는 표절, 출처 미표기, 중복 게재 등 사람이 하나하나 파악하기 힘든 검토 작업을 AI 기술을 이용해 빠르게 할 수 있는 표절 검사 서비스다. 클라우드형 대용량 전자문서 분석으로 1분 이내에 100억 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표절 검사를 진행한다. 카피킬러는 공기관, 학교 및 연구원, 사기업 등 3025여 개 기관에서 약 1000만 명이 사용하고 있다. 2020년 일본 시장에 진출해 메이지대학 등 명문 대학에 도입됐으며, 2023년 중국 시장에도 진출했다. 이러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무하유는 2018년 HR 사업을 시작했다. 공정채용을 위한 B2B 서비스인 ‘프리즘’은 자동 마스킹(숨김 처리), 표절, 감점 등은 물론, 직무와 적합한 고역량자는 선별하고 AI 심층면접 질문을 제공한다. 취업준비생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CK PASS’는 자기소개서를 진단해 표절, 직무 적합도, 결함 분석을 받을 수 있으며 면접 예상 질문을 생성하고 AI 면접을 진행하는 등 1:1 컨설팅을 지원한다. 또한, 국내 최초의 대화형 AI 면접 서비스인 ‘몬스터’는 직무별 21만 개 이상의 면접 질문으로 사전 학습된 AI를 통해 지원자별 맞춤 면접 질문을 제공한다.

웹사이트: http://www.muhayu.com/

연락처

(주)무하유
김희수 이사
02-2115-876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