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주민밀착형 정신건강관리사업 추진
- 광주형 행복복지모델을 위한 자살예방대책 마련
시는 최근 외로움, 질병, 경제적 어려움 등에 의한 잇단 자살이 이어져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자살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자살의 징후,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 등 자살예방에 대한 실질적인 방법을 교육해 생명지킴이를 양성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공동체를 재구성하는 주민밀착형 정신건강관리체계를 구축,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시는 주민에게 직접 다가가는 주민밀착형 정신건강관리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대학생·일반인·대상 생명지킴이(Safe talk) 양성 △영구임대아파트 및 노인복지관 대상 열린마음상담센터 운영(20개소) △어르신 대상 찾아가는 이동상담소(희희락락) 운영 △범시민 정신건강 인식 개선 및 홍보활동 강화 △자살시도자·유가족 자조모임을 구성하여 운영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광주자살예방센터에서는 24시간 위기상담전화(1577-0199)를 119상황실과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으므로 방문 상담이 어렵거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이용하면 된다.
광주시 최연주 복지건강국장은 “정신건강증진 및 자살예방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개발 운영하여 생명존중문화를 확산하고 국민의 자살예방역량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은 2012년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그동안 △정신보건전달체계 구축을 위한 광역정신겅강증진센터, 자살예방센터, 트라우마센터 설치·운영 △전국 최초 119상황실과 연계한 위기상담전화(1577-0199) 운영 △자살 고위험군에 대한 야간 상담서비스를 실시하는 등 정신보건시범사업 기반을 마련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건강정책과
정신건강T/F팀
한재원
062-613-3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