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성폭력 피해자 진술전문가 슈퍼바이저 위촉
이번에 위촉되는 슈퍼바이저는 의사, 변호사, 교수, 장애인 상담 등 분야별 최고 전문가로 구성되어, 진술전문가가 작성한 의견서를 검토하고 자문하여 진술의 신빙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진술전문가는 13세 미만 아동과 지적장애인 성폭력 피해자 진술조사에 참여하여 조사과정 상의 2차 피해를 방지하고, 진술조사에 대한 의견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로, 현재 7명이 전국 여성·학교폭력 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및 해바라기 여성·아동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다.
이 날 워크숍에서는 2011년부터 활동하면서 고종석 사건의 피해자 조사에도 참여한 진술전문가 김윤봉 씨(광주 원스톱 지원센터 파견)가 업무 절차와 의견서 작성방식 등 실제 조사 과정에서의 사례를 발표한다. 또한 지난해에도 슈퍼바이저로 활동한 인천 해바라기 아동센터 배승민 소장(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은 지난 1년간 활동과 성폭력피해 아동 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슈퍼바이저로서의 역할에 대해 발표한다.
여성가족부 관계자는 “성폭력 피해자의 진술은 가해자 처벌에 가장 중요한 증거 중의 하나로 특히 아동과 장애인 성폭력의 경우 진술 과정에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며, “이번에 위촉된 슈퍼바이저들은 우리나라 최고의 전문가로 진술전문가의 든든한 조언자이자 후원자로서 피해자의 2차 피해를 방지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성가족부 개요
여성정책과 가족정책을 전담하는 정부 부처로 2001년에 설립됐다. 주요업무는 여성정책 기획 및 종합,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정책의 성별 영향 분석 평가, 가족폭력 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 여성 인력의 개발과 활용, 성 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여성단체 및 국제기구와 협력 등이다. 기획조정실, 여성정책국, 청소년가족정책실, 권익증진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gef.go.kr
연락처
여성가족부
권익지원과
임종필 사무관
02-2075-87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