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공공기관 보유기술 공동활용 지원사업 궤도 안착
특허청(청장 김영민)은 ‘12년 공공기관 보유기술 공동 활용지원사업을 통해 10개 과제를 지원했는데, 이를통해 이뤄진 기술이전 실적이 12건이고, 기술이전액도 37억 7000만원(선급금 기준)에 달한다고 밝혔다.
한 예로 부산대학교의 “지능형 자율이동 로봇 특허포트폴리오” 기술사업화 과제의 경우 포항공대와 컨소시엄을 맺고 로봇관련 기술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였으며, 지난해 11월 기술 수요 기업과 기술이전의향서를 체결한 바 있다.
나아가 지경부의 제품화R&D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1억원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기술 수요 기업은 제품화를 위한 R&D자금을 지원받은 바 있다.
또한, 연세대학교는 고려대, 한양대 등 총 6개 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영상, 오디오 및 3D 표준” 관련 7개 분야(특허 312건)의 특허포트폴리오를 구축하였다. 이 중 연세대학교의 2개 분야의 특허 포트폴리오가 수요기업과 12.2억원의 기술이전 계약 체결을 통해 수익창출의 성과를 낸 바 있다.
구영민 산업재산진흥과장은 “제품화나 상용화가 용이하도록 제품단위로 특허포트폴리오를 구축, 이전하면서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진 것 같다” 며 “공공부문의 기술사업화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특허청은 3월 중 10개 신규과제 지원 공고를 할 계획이며, 이러한 특허포트폴리오 구축 및 기술이전 사업화 방법론을 대학, 공공(연), 기업 등 지식재산사업화 생태계 주체들에게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산업재산정책국
산업재산진흥과
하성태
042-481-517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