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리드, 퍼코나 컨퍼런스 초청받아
- 오픈소스 DBMS 활용 주요 국제 컨퍼런스에서 대용량 데이터 분산 처리 미들웨어 소개
- NHN이 자사 데이터 분산 처리 기술 노하우를 담아내며 ‘큐브리드 샤딩’ 고급기능을 무료 제공해
- 정부통합전산센터, 외교통상부, 국방부 등 공공기관을 비롯, KBS미디어 등에서도 활용하고 있어
* MySQL :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오픈 소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이며, 오라클 사가 소유
‘The Percona Live MySQL Conference and Expo’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인 MySQL를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소개하는 국제 행사로, 구글 등 글로벌 기업들과 해외 유수 개발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NHN은 이번 컨퍼런스에 대용량 데이터 처리 편의성을 강화한 미들웨어(DBMS 엔진을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별도 프로그램)인 큐브리드 샤드 소개를 위해 초청받았다. 큐브리드 샤드는 큐브리드 뿐 아니라 MySQL 등 다른 DBMS도 처리할 수 있는 미들웨어로 국내외 개발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큐브리드는 국산 DBMS로, 지난 2008년 NHN이 인수하며 전면 오픈소스로 개방했다. NHN은 메일, 블로그 등 다양한 서비스에 큐브리드를 적용하며 시스템을 개선, NHN의 대용량 데이터 처리 기술 노하우를 담아내며 큐브리드의 성능과 안정성을 개선하고 있다.
그 결과 빅데이터 처리에 최적화된 DBMS라는 평과 더불어 기술력과 안정성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으며, 정부통합전산센터, 외교통상부, 국방부 등 공공기관을 비롯, KBS미디어, 에스오일, 한국전력 등 다양한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다.
또한, 큐브리드는 기업용 버전을 유료화해 별도로 서비스하는 해외 오픈소스 DBMS와는 달리, 버전 구분없이 무료로 개방해, 고가의 해외 DBMS만을 사용해야 했던 중소기업들에게 비용 부담없이 활용할 수 있는 고성능 DBMS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NHN 진은숙 센터장은 “’큐브리드’는 데이터 분산 처리 기능을 담당하는 미들웨어가 타 제품인 MySQL도 함께 지원하면서, MySQL을 활용하는 개발자들에게도 관심을 받아 이번 행사에 초대받았다”며, “큐브리드는 지난 2011년부터 세계 최대 오픈소스 컨퍼런스 ‘OSCON’을 비롯, 러시아에서 개최한 ‘RIT’, ‘HighLoad++’ 등 다양한 국제 컨퍼런스에 초청받는 등 그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DBMS는 모든 기업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이지만, 외산 DBMS의 국내 점유율이 90%를 웃도는 등으로 해외 기술종속 현상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NHN과 국내 개발자들의 기술노하우로 더욱 성장하고 있는 ‘큐브리드’가 해외 기술 의존도를 낮추는 것에서 나아가 국내 소프트웨어 환경을 개선하고 해외에 우리 기술력을 자랑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개요
네이버 주식회사는 No. 1 검색 포털 네이버(www.naver.com), 국내 최초 어린이 전용 포털 쥬니어네이버 (jr.naver.com), 국내 최초 온라인 기부 포털 해피빈 (happybean.naver.com)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인터넷 전문 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www.navercorp.com
연락처
NHN
언론홍보팀
남지웅
031-784-3009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