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타카드 소비자 신뢰 지수 조사…인도네시아와 필리핀, 아시아/태평양 지역 소비자 신뢰 지수 상승 주도

- 아시아/태평양 시장 14개 중 대부분 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심리, 신흥 시장 가장 낙관적, 선진 시장 어려움 겪어

- 한국, 소비자 신뢰 지수 가장 큰 폭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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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카드 뉴욕증권거래소 MA
2013-03-19 11:53
서울--(뉴스와이어)--마스타카드 소비자 신뢰 지수(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Consumer Confidence) 조사에 따르면 아시아/태평양 소비자들은 불확실한 글로벌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이 긍정적인 심리를 주도하는 가운데 지속적으로 낙관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스타카드 소비자 신뢰 지수는 아시아/태평양, 중동, 아프리카 지역 국가 25개를 대상으로 2012년 11월 7일부터 12월 23일까지 소비자 총 11,339명(18-64세)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를 바탕으로 한다. 이번 조사는 40번째로 마스타카드의 소비자 신뢰 지수는 1993년부터 실시되고 있다.

마스타카드 소비자 신뢰 지수는 20년 동안 실시되고 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소비자 신뢰 지수 조사 중 가장 포괄적이며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조사이다. 응답자는 추후 6개월의 경제(economy), 고용(employment), 주식 시장(stock market), 고정 수입(regular income), 삶의 질(quality of life) 기대감에 대한 5개의 질문에 응답하게 된다. 지수 스코어는 0 매우 비관적, 100 매우 낙관적, 50 중립으로 계산한다. 소비자 신뢰 지수 및 리포트는 마스타카드의 재무실적과 무관하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14개 시장(한국, 호주, 중국, 홍콩,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포르, 타이완, 태국, 베트남) 중 9개의 시장이 2012년 상반기와 비교하여 긍정적인 기대감을 보였다. 전반적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대부분의 주요 지표가 상승하며 2012년 상반기 57.2 지수 포인트에서 59.7 지수 포인트로 소폭 상승했다. 고용(employment)은 54.0에서 56.6 지수 포인트, 경제(economy)는 51.8에서 57.2 지수 포인트, 삶의 질(quality of life)은 51.7에서 55.3 지수포인트, 주식 시장(stock market)은 56.5에서 57.6 지수 포인트로 상승하였다. 고정 수입(regular income)은 71.9지수 포인트로 지난 조사와 동일하다.

인도네시아는 30.1 지수 포인트(57.4에서 87.5)가 상승하여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으며 필리핀은 13.6 지수 포인트(65.2에서 78.8)가 상승하였다.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은 불확실한 글로벌 경제와 아시아/태평양 지역 수출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약화됨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투자자들의 투자가 증가되며 소비자 신뢰 지수를 상승시켰다.

소비자 신뢰 지수가 가장 감소한 시장은 한국으로 낙관적이던 51.3 지수 포인트에서 부정적인 38.6 지수 포인트로 감소했다. 글로벌 무역 사이클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한국은 수출 시장에서 일본과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5가지 지표 중 고정 수입(regular income)에 대한 기대감(54.3 지수 포인트)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6개월 전(62.4 지수 포인트) 보다 다소 낮다. 고용(employment)에 대한 기대감은 32.6 지수 포인트로 6개월 전(49.3 지수 포인트)보다 낮다. 주식 시장(stock market)에 대한 기대감은 36.4 지수 포인트로 6개월 전(48.7 지수 포인트)보다 낮다. 삶의 질(quality of life)에 대한 기대감은 41.9지수 포인트로 6개월 전(52.5 지수 포인트)보다 낮다. 경제(economy)에 대한 기대감은 부정적(28.0 지수 포인트)으로 6개월 전 (43.5지수 포인트) 보다 크게 낮다.

뉴질랜드도 신뢰 지수(51.0에서 42.7 지수 포인트)가 낮아졌으며 태국(75.8에서 69.6 지수 포인트), 베트남(77.2에서 74.5 지수 포인트), 싱가포르(52.9에서 50.0 지수 포인트)도 다소 낮아졌다.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글로벌 경제 어드바이저(global economic advisor) 유와 헤드릭-웡 박사(Dr. Yuwa Hedrick-Wong)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글로벌 무역 사이클과 밀접하게 연결된 시장과 연결을 끊은 시장으로 나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마스타카드 소비자 신뢰 지수 조사에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 신뢰 지수에서 큰 상승을 보인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이 좋은 사례다. 소비자 신뢰 지수 조사의 결과는 글로벌 수요 약화 속에서 국내 수요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조사방법

응답자들은 6개월을 전망하는 경제(economy), 취업(employment), 현지 주식 시장(local stock market), 고정 수입(regular income), 삶의 질(quality of life) 5개 질문에 답했다. 응답 결과는 5개 주요 지수로 전환되며 이들은 평균을 내어 마스타카드 소비자 신뢰 지수(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Consumer Confidence) 스코어가 된다. 소비자 신뢰 지수 스코어 및 5개 주요 지수 스코어는 0 매우 비관적, 100 매우 낙관적, 50 중립을 나타낸다.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소비자 신뢰 지수(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Consumer Confidence)에 대하여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소비자 신뢰 지수 조사는 20년 동안 20만 건의 인터뷰를 통해 수집되었으며 규모와 역사에 있어 아시아/태평양,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서 월등하다.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소비자 신뢰 지수는 이 지역에서 실시된 조사 중에서 가장 포괄적이며 역사가 길다. 1997년 6월, 지역 경제 위기를 촉발한 태국 바트의 평가 절하 사태 1달 전 소비자 신뢰 지수의 하락세가 나타났다. 2003년 6월, 홍콩의 고용(employment)에 대한 소비자 신뢰 지수는 20.0로 하락했다. 이는 2003년 9월, 홍콩의 실업률이 8%로 급등한 것에서도 볼 수 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시장들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는 1993년 상반기에 시작되었으며 연 2회 실시된다.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 내 시장들이 조사에 포함된 것은 2004년부터이다. 현재 조사 대상 시장은 25개로 한국, 호주, 중국, 이집트, 홍콩,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케냐, 쿠웨이트, 레바논, 말레이시아, 모로코, 뉴질랜드, 나이지리아, 오만, 필리핀, 카타르, 사우디 아라비아, 남아공, 싱가포르, 타이완, 태국, UAE, 베트남이다. 최근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소비자 신뢰 지수는 2012년 11월 7일부터 12월 23일까지 25개 시장의 중산층 및 고소득층에서 표본 추출한 응답자 11,339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지수는 0 매우 비관적, 100 매우 낙관적, 50 중립으로 계산한다. 지수는 고용(employment), 경제(economy), 고정 수입(regular income), 주식 시장(stock market), 삶의 질(quality of life) 5개 경제 지표로 측정한다. 응답은 향후 6개월에 대한 소비자들의 생각이다. 데이터는 온라인 설문 및 대면 인터뷰를 통해 수집되며 설문은 현지 언어로 번역된다. 조사는 신뢰수준 95%, 표본오차 ±4~5%이다.

마스타카드 조사에 대하여

마스타카드가 아시아/태평양,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서 실시하고 있는 조사로는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소비자 신뢰 지수(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Consumer Confidence),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여성 사회 진출 지수(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Women’s Advancement), 온라인 쇼핑(Online Shopping), 금융 능력 지수(Index of Financial Literacy), 글로벌 데스티네이션 시티 지수(Index of Global Destination Cities) 등이 있다. 지수 외에도 마스타카드의 조사로는 윤리적 소비행동(Ethical Spending) 및 소비자 구매 우선순위 시리즈(여행, 다이닝/엔터테인먼트, 교육, 머니 매니지먼트, 럭셔리 및 일반 쇼핑) 조사 등이 있다.

또, 마스타카드는 인사이트(Insights) 리포트를 정기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마스타카드 인사이트 리포트는 아시아/태평양, 중동, 아프리카 지역 내 비즈니스 다이나믹스, 금융 정책, 법규 활동 등에 대한 분석을 제공하고 있다. 마스타카드는 2004년부터 80개가 넘는 인사이트(Insights) 리포트를 발표했다

또, 마스타카드는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글로벌 경제 어드바이저(Global Economic Advisor for MasterCard Worldwide) 유와 헤드릭-웡 박사(Dr. Yuwa Hedrick-Wong)가 집필한 아시아 소비자 인사이트에 대한 책 4권(출판사: John Wiley & Sons)을 발간한 바 있다.

마스터카드 개요
마스터카드는 결제 산업 분야의 글로벌 테크놀로지 기업이다. 마스터카드는 안전하고 간편하며 스마트하고 접근성 높은 결제 서비스를 제공해, 언제 어디서나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주는 포괄적인 디지털 경제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마스터카드의 기술 혁신과 솔루션은 안전한 데이터, 네트워크, 파트너십을 통해 개인, 금융 기관, 정부, 기업 등이 큰 잠재력을 실현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마스터카드의 품위 지수(Decency Quotient, DQ)는 문화를 포함해 기업 안팎에서 진행되는 모든 일의 기반이 된다. 마스터카드는 21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astercar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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