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브랜드, '2013 베스트 소매유통(Retail)’ 조사에서 롯데백화점 1위 선정

- 처음 발표된 한국 시장 조사에서 1위 롯데백화점, 2위 현대백화점 선정

- 소매 유통(Retail)은 다양한 고객 접점을 통한 총체적인 경험으로 점차 의미 확대 추세

- 성공하는 소매유통 브랜드의 4가지 공통적인 특징은 ▲소비자의 변화하는 니즈 파악 ▲리더의 효율적인 의사결정문화 구축 ▲소비자 경험의 중요성 ▲끊임없는 최적화와 개선

서울--(뉴스와이어)--세계 최대의 브랜드 컨설팅 그룹인 인터브랜드는 미국을 비롯한 북미, 남미, 유럽,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주요 시장을 대상으로 한 ‘2013 베스트 소매유통(Retail) 브랜드’를 발표했다. 브랜드 가치 1,410억 US달러를 기록한 월마트(Walmart)는 5년 연속 미국 최고 소매유통 브랜드로 선정됐으며 타겟(Target, 250억 US 달러)이 그 뒤를 이어 2위에 올랐다.

인터브랜드가 2009년 부터 매년 발표하는 ‘2013 베스트 소매유통 브랜드’는 올해부터 조사 대상 국가를 캐나다, 일본, 한국 등을 포함하여 11개로 확대했으며, 처음으로 발표된 한국 시장 순위에서는 롯데백화점(20억 US 달러)이 1위를 현대백화점(5.9억 US 달러)이 2위를 차지하며 눈길을 모았다. 일본 시장에서는 유니클로(Uniqlo, 36억 US 달러)가 선두에 오른 한편, 캐나다와 영국, 프랑스 시장에서는 루루레몬(Lululemon, 35억 US달러), 테스코(Tesco, 108억 US달러), 까르푸(Carrefour, 102억 US달러)가 각각 1위를 차지했다.

인터브랜드는 특히 부침이 심한 소매유통 업계에서 성공하는 소매유통 브랜드의 4가지 공통적인 특징으로 ▲소비자의 변화하는 니즈 파악 ▲리더의 효율적인 의사결정문화 구축 ▲소비자 경험의 중요성 ▲끊임없는 최적화와 개선을 꼽았다.

불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인 소매유통 브랜드는 해당 브랜드를 선택하는 이유를 제공하는 브랜드 연관성 경쟁에서 끊임없이 그들의 소비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연구하고 실제 비즈니스 활동에 민첩하게 반영하는 특성이 있으며, 급변하는 소매유통 환경에서 소비자 기대에 부응하고 업계에서 살아남기 위해 경영자들은 좀 더 빠른 의사결정을 위한 시스템과 기업 문화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인터브랜드는 분석했다.

특히 최근 들어 소매유통(Retail)의 의미가 물리적인 상점, 백화점 등의 의미를 뛰어 넘어 소매 유통 브랜드를 통한 총체적인 경험으로 점차 확대되는 등 업계 선두 기업들은 다양한 고객 접점에서 브랜드 경험의 최적화에 앞장서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제즈 프램턴(Jez Frampton) 인터브랜드 회장은 “뛰어난 소매유통 브랜드는 평범함을 특별함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것이 특징”이라며, “소비자와의 새로운 소통을 시작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한편 우리가 일반적으로 쇼핑이라고 부르는 문화적 경험에 참여하도록 이끄는 것이 바로 이러한 특출한 브랜드”라고 강조했다.

인터브랜드 한국법인 문지훈 대표는 “이번 2013 베스트 소매유통 브랜드를 보면 소매유통 업계의 특성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예상해볼 수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소비자에게 브랜드 메시지를 성공적으로 소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접점을 통한 효과적인 브랜드 경험의 확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인터브랜드 개요
인터브랜드(Interbrand)는 지난 50년간 세계적인 브랜드 컨설팅 기업으로 성장해왔으며, 오늘날 업계 전반에서 널리 사용되는 다양한 브랜드 구축 도구와 프레임워크를 선도적으로 개발해왔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컨설턴트와 크리에이터로 구성된 팀이 전 세계 주요 브랜드들과 협력하며, 브랜드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고 있다. 고객을 단순한 소비자가 아닌 브랜드 여정의 적극적인 참여자로 전환시키는 것도 인터브랜드의 핵심 역할이다. 이를 통해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사람들의 관심과 욕구를 이끌어내어 실질적인 가치를 만들어낸다. 그렇게 탄생한 ‘아이코닉 무브(Iconic Moves)’는 클라이언트가 탁월한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하는 원동력이 된다. 현재 인터브랜드는 옴니콤(Omnicom) 그룹 산하 브랜드 컨설팅 그룹(Brand Consulting Group)에 속해 있으며,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네트워크 내에서 활동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terbran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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