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생물자원관, 눈높이 맞춤형 전시해설로 어린이 관람객 만족도 제고

뉴스 제공
국립생물자원관
2013-03-21 08:46
인천--(뉴스와이어)--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관장 이상팔)은 어린이 관람객수가 증가함에 따라 눈높이 맞춤형 전시해설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어린이와 청소년으로 구성된 ‘어린이 전시해설사’를 양성해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어린이 전시해설사’는 어린이를 위한 눈높이 맞춤형 전시해설로 어린이들의 생물자원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한층 높이고, 생물자원 전문가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진됐다.

생물자원관은 공고를 통해 지원한 생물에 관심 있는 5~6학년 초등학생과 중학생 총 61명 중 내외부 심사위원의 서류와 면접심사를 거쳐 최종 15명(초등 7명, 중등 8명)을 선정했다.

선정된 학생들은 재미있게 전시해설을 할 수 있도록 또래 친구들과 함께 2012년 4주간의 전문교육과 실습과정을 이수한 후 ‘제1기 어린이 전시해설사’로 위촉됐다.

이들은 2013년부터 월 1회 이상 주말에 ‘어린이 전시해설사’로서 활동하고 있다.

현재 ‘제1기 어린이 전시해설사’는 개인별로 가장 관심 있는 분야의 전시코너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재미있고 감동을 주는 전시해설을 하며 어린이와 학부모들의 인기와 부러움을 더해가고 있다.

어린이 전시해설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학부모 등 다양한 계층의 관람객에게도 생물다양성과 생물자원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일 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탐구와 의사표현 및 발표능력, 봉사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계기가 되고 있다.

친구들 사이에 ‘어린이 새 박사’로 불리는 주원이, 곤충 박사 민수 등 ‘제1기 어린이 전시해설사’ 모두는 “생물자원의 소중한 가치를 알릴 수 있는 주체가 되어 매우 자랑스럽다.”며 “어린이 전시해설사 활동이 학교생활을 좀 더 활기차게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들은 관람객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전시관을 찾는 이들의 인기 스타가 되어 전시관의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하는 ‘NIBR 꿈나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앞으로 이들에게 주기적인 전문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봉사활동 확인서를 발급하고 동영상 CD를 제작해 제공함으로써 생물분야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동영상으로 제작한 파일을 국립생물자원관 블로그에 게재하고 홍보해 더 많은 어린이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 국립생물자원관 블로그 : http://blog.naver.com/nibr_bio

웹사이트: http://www.nibr.go.kr

연락처

국립생물자원관
전시교육과
서인순 환경연구사
032-590-7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