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AEO 수출입관리책임자 워크숍 개최
- 삼성전자(주) 등 AEO공인기업 관계자 70여명 참석
이번 워크숍은 우리나라 AEO 제도 도입 4년차를 맞아, 동 제도의 내실을 다지기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대기업-중소기업 공생발전 및 중국과의 AEO 상호인정협정에 즈음한 수출지원 등 관세정책방향을 수립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 자리에서 약 90명의 워크숍 참석자들은 AEO 제도 공인후의 기업성과를 평가하고, 관세청의 AEO 심사 발전 방향, 중소 수출기업 AEO가입 확대 방안 등의 주제에 대해 열띤 토론을 진행하였다.
특히, 중국과의 MRA 체결시 對 중국 수출기업들이 통관시간 단축 등 실질적 혜택을 향유하는 것에 모두 공감하고, 중소 수출기업의 AEO 공인 확대를 위한 대기업·중소기업 공생발전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논의하였다.
또한, 삼성SDI(주), 코오롱글로텍(주)은 AEO 활용사례를 소개하면서 AEO 공인기업들이 선도하여 중소 협력사 등에 대해 AEO 공인 획득을 지원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관세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AEO 공인기업의 의견을 상시 수렴하여 제도에 반영하고, AEO 공인기업들이 국내·외에서 통관 상의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AEO기업의 혜택 확대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세청 개요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와 수출입품의 통관 및 밀수 단속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방 세관을 두고 있다. 조직은 통관지원국, 심사정책국, 조사감시국, 정보협력국, 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지도국은 수출입물품 통관과 휴대품 검사를 관리한다. 심사정책국은 수입물품에 대한 조세 관리 및 관세율 적용을 담당한다. 조사감시국은 밀수품의 반입, 공항과 항만을 감시한다. 정보협력국은 국제 관세기구와의 협력 업무 등을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심사정책과
윤인채
042-481-78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