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시장-벤자민 바버 “도시간 협력으로 지구촌 문제 해결”

- 25일~27일, ‘세계문제 해결을 위한 도시의 역할 및 도시간 협력방안’ 주제 회의

서울--(뉴스와이어)--박원순 시장과 미국의 세계적인 사회학자이자 정치이론가인 벤자민 바버(Benjamin R. Barber)가 지구촌 문제 해결에 있어서 도시간 협력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와 관련해 직접 만나 논의하는 자리를 갖는다.

벤자민 바버는 평소 세계화의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데 국가가 ‘주권’이라는 장애물 때문에 갖는 한계들을 제기하면서, 도시들이 국경을 넘어 협력해나가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주장을 해왔다.

박원순 시장과의 만남은 이번이 두 번째. 지난해 6월 화상대담을 통해 글로벌 시대 도시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한 바 있으며, 이번 행사도 그 연장선이다.

서울시는 오는 25일(월)~27일(수) 3일간 신청사와 글로벌센터에서 ‘세계문제 해결을 위한 도시의 역할 및 도시간 협력방안’을 주제로 한 회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다국적 광고회사 DDB 월드와이드 명예회장 키스 라인하드(Keith Reinhard),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 교수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Emanuel Pastreich. 한국명 이만열), 블룸버그 재단 관계자들과 이창현 서울연구원장 등 약 20여명이 참석한다.

3일간의 행사는 ▴박 시장- 벤자민 바버 대담 ▴사전회의 ▴벤자민 바버 기조강연 ▴간담회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선 벤자민 바버 박사가 주장하고 있는 세계도시 시장들로 구성된 ‘글로벌 시장 의회(가칭. Global Mayors Parliament)’ 설립에 대한 찬·반 논의 등이 활발히 이뤄질 예정이다.

먼저 25일(월) 15시 15분 시장 집무실에서 진행되는 박원순 시장과 벤자민 바버 박사의 대담에서도 글로벌 시장 의회에 대한 제안이 바람직한지? 적절한 아이디어인지?에 대한 논의와 의회 구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주요 문제와 이슈를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갖는다.

대담은 서울시 라이브 서울, 라이브 원순, 유튜브, 유스트림, 아프리카 TV, 다음TV팟 등을 통해 생중계 된다. 이어서 16시부터는 신청사 3층 소회의실2에서 ‘The Mayors Parliament Meeting’ 사전회의가 진행된다.

26일(수) 14시 50분부터는 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벤자민 바버 박사의 기조 강연 ‘Intercity Cooperation, Civil Society and Global Governance’이 진행된다. 이 강연은 도시간 국제기구인 시티넷 서울사무국 개소기념 포럼으로 진행되는 것이기도 하다.

마지막날인 27일(수) 오전 11시 30분엔 신청사 8층 간담회장에서 ‘The Mayors Parliament Meeting’ 간담회가 열린다. 이날 간담회 참가자들은 글로벌 시장 의회가 시티넷(CITYNET), 이클레이(ICLEI), 세계지방자치단체연합인 UCGA와 같은 기존 도시간 네트워크와의 차별성과 상호 보완 방안 등을 검토하고, 각 도시간 협력 방안 등을 활발히 논의한다.

벤자민 바버 박사는 서울에서의 첫 회의를 시작으로 올해 유럽 또는 미국에서 추가 회의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벤자민 바버 박사는 현재 미국 뉴욕시립대학교(CUNY, Graduate school) 교수로 재직 중이며, ‘인디펜던트 무브먼트(Independent Movement)’와 ‘CivWorld’ 등을 설립하기도 했다. 국내엔 <지하드 대 맥월드>, <강한 시민사회, 강한 민주주의> 등의 저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박원순 시장은 “현대사회에서 다른 도시와의 연대와 교류를 통해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고 공유하는 것은 지구촌 문제 해결 뿐 아니라 도시 발전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서울시도 해외의 다른 도시들과 활발한 교류와 협력을 통해 그 도시들의 경험을 배움으로써 천만 시민을 위한 서울시의 행정서비스 질을 더욱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 주요 회의일정
·3.25(월) 15:15~15:50 : 박원순시장 - 벤자민 바버 대담
·3.25(월) 16:00~18:00 : “The Mayors Parliament Meeting” 사전회의
·3.26(화) 14:50~17:00 : CITYNET 서울사무국 개소기념 포럼
벤자민 바버 기조강연(“Intercity Cooperation, Civil Society and Global Governance”)
·3.27(수) 11:30~15:00 : “The Mayors Parliament Meeting”
- 주요 참석 예정자
·박원순 (서울시장)
·벤자민 바버 (미국 사회학자, ‘지하드와 맥월드’ 저자)
·키스 라인하드 (DDB월드와이드 명예회장)
·코나드 오토 짐머만 (ICLEI 동아시아본부 사무국장)
·트라이 리스마하리니 (인도네시아 수라바야시장)
·볼프강 슈미트 (독일 함브르크 대외협력장관)
·김여수 (경희대 미래문명원 원장)
·김성문 (홍콩시립대 정치학과 교수)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한국명 이만열,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안병진(경희사이버대 미국학과 교수)
·케이트 레온 (블룸버그 재단)
·짐 앤더슨 (블룸버그 재단)
·다니엘 런던 (Independent Movement 연구원)
·이창현 (서울연구원장) 등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기획조정실
국제교류담당관
주 무 관조수진
02-2133-528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